현대기아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이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1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9월 내수시장 점유율은 67.3%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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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이는 지난해 12월 66.7% 이후 최저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현대기아차가 신차 효과가 약해졌고 ‘현대차의 안티팬’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에서 이탈해 수입차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점유율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4월 신형 쏘나타를 내놓아 내수시장 점유율이 44.6%를 기록했으나 그 이후 5월 43.6%, 6월 42.8%, 7월 40.8%, 8월 39.1%, 9월 37.2%로 계속 하락하고 있다.
그나마 기아차는 6월 점유율이 25.4%로 떨어졌다가 7월 28.9%, 8월 29.3%, 9월 30.1%로 다시 회복되고 있다.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의 효과 때문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합친 누적 점유율은 2009년 76.8%에 이르렀으나 2012년 74.6%, 2013년 71.4%로 낮아지다가 올해 들어 9월까지 69.6%로 70% 선 아래로 추락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쏘나타와 제네시스를 제외하면 모든 승용차가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덜 팔리고 있다.
올해 들어 9월까지 누적 판매량을 보면 쏘나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7% 늘어난 8만414대가, 제네시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배 가량 늘어난 2만7천596대가 팔렸다.
그러나 아반떼의 9월까지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감소하는 등 엑센트 벨로스터 에쿠스 등 주력차종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50% 덜 팔리고 있다.
더욱이 현대차의 경우 신차 출시 효과도 주춤해 신형 LF쏘나타의 경우 출시 초인 4월과 5월 두 달만 1만대 넘게 팔렸을 뿐 8월부터 5천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9월에 LF쏘나타 택시 모델을 조기에 출시하기도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에 그랜저와 제네시스 중간급인 '아슬란'과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나오면 점유율이 다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우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