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세금이다.
복지와 일자리 창출, 경기부양 등 대선주자들이 내놓는 장밋빛 공약의 핵심에 세금이 있다. 결국 세금을 누구에게 어떻게 얼마나 걷느냐는 점이다.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세금 관련 공약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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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만 증세가 필요없다는 입장을 보인다.
문재인 후보는 13일 10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1순위에 일자리 창출을 내세웠다. 공공부문에서 81만 개 창출과 근로시간 단축 등 일자리 나눔을 통해 30만 개를 제시했다.
강력한 정부주도의 고용과 복지를 내건 셈인데 이를 실현하려면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 세금을 제대로 걷으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문 후보는 보고 있다.
기업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법인세의 경우 문 후보는 실효세율을 먼저 인상한 뒤 명목세율을 점진적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며 각종 감면조치로 낮아진 법인세 실효세율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점은 민주당이 줄곧 주장해왔던 것이다.
우리나라 명목법인세 최고세율은 24.2%(지방세 포함)로 OECD 국가 가운데 19위다. OECD 국가의 평균 법인세 최고세율은 23.2%다. 2009년 법인세 최고세율을 25%에서 22%로 낮췄고 이후 현재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법인세를 놓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역시 문 후보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두 후보가 법인세 점진적 인상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셈이다.
반면 보수와 진보진영을 각각 대변하고 나선 유승민 후보와 심상정 후보는 법인세 실효세율과 명목세율을 모두 인상할 것을 주장하고 있어 흥미롭다. 유 후보는 ‘중(中)부담-중(中)복지’ 실현의 하나로 법인세를 25%까지 인상해야 한다고 본다.
자산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상속증여세와 부동산 보유세를 놓고 보면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상당한 입장차이를 보인다.
문 후보는 고소득자 대상 소득세와 상속세를 높여 자본소득의 과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주로 대상인 부동산보유세는 부동산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다.
문 후보는 부동산시장을 통한 인위적 경기부양을 하지 않을 뜻을 보이며 고소득자와 고액상속자, 일정금액 이상의 부동산임대소득 등을 놓고 현재 국내총생산(GDP) 대비 0.79% 수준인 보유세 비중을1.0%까지 올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반면 안 후보는 소득세의 경우 지난해 이미 법 개정을 통해 세율이 오른 만큼 올릴 필요가 없고 부동산 보유세는 신중하게 인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다. 상속세의 경우 명백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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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경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가세 인상을 놓고 유승민 후보가 가장 거부감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 유 후보는 직접세를 올리는 대신 간접세인 부가세 인상을 반대하고 있다.
세금에 대한 입장은 보수와 진보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다.
진보는 세금인상을 통한 복지확대, 보수는 그 반대다. 진보는 세금도 올리고 정부 주도의 복지수준도 올리는 데 방점을 찍는다. 반면 보수는 복지수준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세금을 낮추고 시장자율에 맡겨 경기를 살리는 데 정책의 방향을 맞춘다.
세금공약만 놓고 현재 대선주자 5인의 스펙트럼을 분석해 보면 진보쪽 성향에 확연히 가까운 순서로 심상정-유승민-문재인 후보 순으로 보인다. 반대로 안철후 후보와 홍준표 후보는 역시 정도가 더해지는 순서로 보수쪽에 선 것으로 평가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