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장품의 유럽 수출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KOTRA)는 4일 ‘유럽 주요국 화장품 시장 동향과 우리기업 진출방안’ 보고서를 통해 2010년부터 유럽에서 한국화장품이 선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
|
|
▲ 강원랜드 사후면세점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다. |
한국화장품의 유럽 수출은 2009년 920만 유로에서 2016년 9249만 유로로 10배 이상 급증했다. 같은 기간 EU 수입시장 점유율은 0.54%에서 3.02%로 5.6배 늘어났다.
특히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의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국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SNS를 통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화장품의 2012년~2016년 수출 증가율은 프랑스에서 599%, 이탈리아에서 3287%, 스페인에서 590%를 기록했다.
코트라는 한국화장품 가운데 피부보호와 자외선 차단 및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BB크림, CC크림의 수요가 높다고 파악했다. 또 동물모양 마스크팩이나 과일 모양의 독특한 용기에 들어있는 핸드크림 등 창의적인 디자인도 한국 화장품의 인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 화장품시장은 2015년 기준으로 91조 원 규모다. 프랑스와 영국, 독일, 이탈리아는 세계 화장품산업의 유행을 선도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코트라는 K-뷰티 붐을 이어가기 위해 제품 인지도를 쌓은 뒤 공략범위를 넓히고, 전통적인 판매채널 이외에도 SNS 공유를 통해 유행에 민감한 10∼20대 여성층을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이제 우리 화장품이 중국, 동남아에 머물지 않고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럽 등 주력시장에서 경쟁하는 시기가 도래했다”며 “글로벌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국가별, 상품별 소비수요의 철저한 분석과 한국 특유의 독창적인 제품 개발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