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관용차 가운데 전기차 비율을 25%로 규정하기로 했다. 전기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자동차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에 관한 합리화 규정을 개정해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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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시카고에서 개막한 2014 시카고 오토쇼에서 기아자동차 쏘울 전기차를 소개하고 있다. |
산업부는 기관별로 관용차 수요와 경제성 등을 고려해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박기영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은 “개정안이 확정되면 매년 전기차 500대 정도를 관용차로 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행되는 전기차 2500대 가운데 1천 대 가량을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아직 크지 않지만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전기차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780대였지만 올해는 1천 대 이상 판매가 예상된다. 2020년까지 전기차 시장은 100만 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시장을 놓고 자동차회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58%로 1위를 차지했는데 올해는 점유율을 60%로 올리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점유율 35.5%로 2위에 머물렀지만 올해 신형전기차인 쏘울EV를 내놓고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닛산도 글로벌 점유율 1위 모델인 리프를 제주도에서 출시하며 국내 전기차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러나 여전히 높은 차량 가격과 충전시설 등 전기차 관련 인프라 부족이 전기차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과 함께 내년부터 전기차 맞춤 요금제를 내놓는 등 전기차 확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 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사업을 위한 특수목적 자회사 설립을 준비하도록 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를 강화하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