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박정석 한국해운협회 회장 겸 고려해운 회장이 2026년 글로벌 해운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해 한국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박 회장은 26일 낸 해운협회 신년사에서 “2026년 해운 경기는 환율 변동성과 원자재 공급망 불확실성이 완화되지 않는 가운데, 글로벌 선사들의 패권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운협회 박정석 신년사 "해운 패권 경쟁 심화, 도전정신으로 위기 극복해야" 

▲ 박정석 한국해운협회 회장이 26일 신년사를 통해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계획을 밝혔다. <한국해운협회>


올해 컨테이너 운임이 연평균 36% 하락했는데, 이를 두고 각 국의 보호무역 기조 확산,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정책 등 교역 위축 요인을 원인으로 봤다. 

그는 “글로벌 경기 둔화로 해상 물동량이 감소한 가운데 신조 컨테이너선 인도가 이어지며 구조적 공급 과잉이 심화됐고,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 시행으로 연료 선택과 운항 방식 전반에 재정비가 요구돼 해운기업의 경영 부담이 가중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응해 해운 협회는 2026년 △핵심 에너지 국적사 적취율 법제화 △국가 전략상선대 특별법 제정 △한국형 해사 클러스터 확대 △정부·국회와의 협력 강화 △해운 금융 활성화 △북극항로 개척 △해외 물류거점 확보 △해운·조선 동반 성장 △한국인 해기사 인력 양성 △외국인 선원 고용 환경 개선 △해양 환경 규제 대응 △해운산업 대국민 인식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 회장은  “새해에는 한국 해운 업계가 시대를 관통하는 통찰력과 과감한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협회는 해운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에 슬기롭게 대응하고 해운산업이 현재의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한국이 글로벌 해운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