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남부 항구 도시 마르세유 시내에서 차량들이 주유를 위해 주유소 앞에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린피스는 17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2035년까지 신규 승용차 판매 규제에서 무배출 차량 비중을 100%에서 90%로 하향하기로 한 결정은 제조사들의 이익을 위해 시민들의 미래를 위협하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결정을 통해 유럽연합에서는 2035년 이후에도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이에 마르틴 카이저 그린피스 독일 사무총장은 "이번 결정은 수백만 유럽 시민의 생명과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며 "이는 자동차 산업에 단기적인 수익을 안겨줄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인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 자동차 기업들은 세계가 전기차 전환에 빠르게 앞서 나가는 동안 내연기관이라는 사양 산업에 집착하며 향후 10년 동안 자금과 기술을 계속 낭비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후퇴적인 산업 정책은 유럽의 일자리, 대기질, 기후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며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차 보급을 늦출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동안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가운데 하나인 유럽연합의 정책 방향을 기준으로 전동화 로드맵와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왔다.
그린피스는 이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유럽연합이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기로 한 결정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잘못된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은서 그린피스 서울 사무소 캠페이너는 "유럽연합이 내연기관차 퇴출이라는 명확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해온 그간의 입장에서 후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결정은 기후위기 대응과 수송부문 탈탄소화라는 공동의 목표에 대해 독일, 이탈리아 차량 제조사 등 산업계 반발에 사실상 백기를 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린피스는 한국이 유럽연합의 정책 후퇴와 무관하게 수송부문 탈탄소화를 향한 확고한 의지를 보이고 정책을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피스는 "지금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요구되는 것은 산업계의 근시안적 이해관계를 보호하기 위한 후퇴가 아니라 기후위기 대응과 산업 구조 전환을 동시에 이끌어갈 명확하고 책임있는 정책적 결단"이라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