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MM은 내년 4월부터 아시아와 북유럽을 오가는 노선 가운데 ‘FE3’, ‘FE4’ 등 서비스에 허브앤스포크 전략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HMM과 일본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 대만 양밍 등으로 구성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는 2026년 4월부터 시행할 신규 서비스 운영안을 이날 발표했다. 
 
HMM, 북유럽 지역에 '허브앤스포크' 전략 도입해 기항지 축소

▲ HMM과 일본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 대만 양밍으로 구성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는 2026년 4월부터 북유럽 지역 기항지를 줄이는 신규 노선 운영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HMM의 알헤시라스호. < HMM >


북유럽, 지중해, 북비, 아시아, 중동 등 주요 항로를 포함하는 이번 운영안에서 북유럽 지역 항로에 허브앤스포크 전략을 적용키로 했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는 북유럽 항로에서 기존 다수의 항만에 직접 기항(다이렉트 콜)하던 방식에서 물동량이 많은 핵심 거점 항만(허브) 위주로 기항지를 편성하고, 거점 항만과 인근 항만에 지선망을 구축키로 했다. 

FE3 서비스는 중국과 유럽 핵심 허브 항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기항지를 기존 11개에서 8개로 축소한다.

FE4 서비스는 부산과 북유럽 주요 항만을 직행하는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 기항지를 기존 13개에서 5개로 축소한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는 허브 항만에서 제외된 대만 가오슝, 중국 샤먼항에 새로운 피더 컨테이너선 서비스를 개설할 예정이다. 새 피더 컨테이너 선은 부산을 환적항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FE1 서비스를 개편해 기존 기항지를 연결할 예정이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