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온스타일이 커머스 모든 영역에 적용된 AI(인공지능) 혁신 사례를 조명했다.
CJ온스타일은 1일 서울 방배동 CJENM 커머스부문 사옥에서 사내 AI 콘퍼런스 ‘AI CON’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선영 CJENM 커머스부문 대표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행사에 참여했으며 오픈AI코리아와 구글코리아, NNT, EY컨설팅 등 글로벌 AI 리더들이 연사로 참여해 AI가 가져올 커머스 생태계 변화와 콘텐츠 커머스의 확장 가능성을 전망했다.
프로그램은 △생성형 AI가 가져올 커머스 생태계 변화 △데이터 기반 AI 마케팅 전략 △현업 실무진의 실제 AI 적용 사례 등 세션 모두 3개로 구성됐다. 기술 트렌드부터 실무 적용까지 CJ온스타일의 AI 도입 모든 과정을 다뤘다.
도입 세션에서는 라이브 방송 콘텐츠 제작부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고객 경험까지 커머스 전 영역에서 실행하고 있는 AI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콘텐츠 제작ᐧ운영 역량에 AI를 결합해 고객과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콘텐츠 기반 AI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CJ온스타일은 말했다.
이어 올해 초부터 고도화하고 있는 ‘AI 콘텐츠팩토리’ 체계도 강조했다. 현재 CJ온스타일은 고객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전환율이 높은 영상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모바일 라이브와 숏폼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앞서 AI 패션 쇼케이스와 AIᐧXR(확장현실) 모바일 라이브, AI 챗봇 ‘AiON’, 파트너사 AI 데이터 플랫폼 등을 선보였다.
CJ온스타일은 이러한 실행 기반 위에 AI 업무 환경을 확장하고 콘텐츠ᐧ마케팅ᐧ고객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영상 중심 AI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CJ온스타일은 “과거의 커머스가 더 많은 상품을 더 싸게 보여주는 경쟁이었다면 AI 시대는 고객의 맥락을 가장 정확히 이해하고 최적의 순간에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번 AI CON은 전사 AI 원어민 전환을 알리는 출발점으로 축적해온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는 새로운 커머스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
CJ온스타일은 1일 서울 방배동 CJENM 커머스부문 사옥에서 사내 AI 콘퍼런스 ‘AI CON’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 CJ온스타일이 AI의 커머스 적용을 확대하며 관련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 CJ온스타일 >
이선영 CJENM 커머스부문 대표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행사에 참여했으며 오픈AI코리아와 구글코리아, NNT, EY컨설팅 등 글로벌 AI 리더들이 연사로 참여해 AI가 가져올 커머스 생태계 변화와 콘텐츠 커머스의 확장 가능성을 전망했다.
프로그램은 △생성형 AI가 가져올 커머스 생태계 변화 △데이터 기반 AI 마케팅 전략 △현업 실무진의 실제 AI 적용 사례 등 세션 모두 3개로 구성됐다. 기술 트렌드부터 실무 적용까지 CJ온스타일의 AI 도입 모든 과정을 다뤘다.
도입 세션에서는 라이브 방송 콘텐츠 제작부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고객 경험까지 커머스 전 영역에서 실행하고 있는 AI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콘텐츠 제작ᐧ운영 역량에 AI를 결합해 고객과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콘텐츠 기반 AI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CJ온스타일은 말했다.
이어 올해 초부터 고도화하고 있는 ‘AI 콘텐츠팩토리’ 체계도 강조했다. 현재 CJ온스타일은 고객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전환율이 높은 영상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모바일 라이브와 숏폼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앞서 AI 패션 쇼케이스와 AIᐧXR(확장현실) 모바일 라이브, AI 챗봇 ‘AiON’, 파트너사 AI 데이터 플랫폼 등을 선보였다.
CJ온스타일은 이러한 실행 기반 위에 AI 업무 환경을 확장하고 콘텐츠ᐧ마케팅ᐧ고객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영상 중심 AI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CJ온스타일은 “과거의 커머스가 더 많은 상품을 더 싸게 보여주는 경쟁이었다면 AI 시대는 고객의 맥락을 가장 정확히 이해하고 최적의 순간에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번 AI CON은 전사 AI 원어민 전환을 알리는 출발점으로 축적해온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는 새로운 커머스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