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다시 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사업 진척을 향한 정부의 발걸음이 분주한 가운데 컨소시엄 주간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대우건설의 존재감이 커지는 있다.
25일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에 따르면 오는 26일 부산 남구 기술보증기금 대강당에서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건설업계 사업설명회’가 열린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건설사, 엔지니어링 기업을 대상으로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개요, 공사 기간 및 금액, 입찰안내서 주요 내용, 향후 일정 등이 소개된다.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수의계약 절차가 진행됐으나 올해 6월 중단됐다.
국토교통부는 사업 재개를 위해 연내 입찰공고를 낸다는 계획을 세웠다.
새로 나올 가덕도신공할 부지조성공사의 입찰 조건은 공사 기간은 106개월, 공사금액은 10조7천억 원 등으로 조정된다.
이전 입찰에서 제시된 공사 기간 84개월, 공사금액 10조5300억 원과 비교하면 공사 기간은 22개월, 공사금액은 1700억 원이 늘었다.
국토부가 입찰 조건을 조정한 데는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 참여에 건설사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전 입찰은 2024년 5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 진행되면서 네 차례나 유찰됐다.
당시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속적으로 경쟁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유찰이 계속되자 결국 지난해 10월에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수의계약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태도를 바꿨다.
그렇게 컨소시엄 주간사로 선정된 현대건설마저 입찰 조건으로 제시된 공사 기간인 84개월이 지나치게 짧다고 주장하며 올해 6월 사업 진행을 포기했다.
국토부로서는 기존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목표시기인 2029년까지 사업을 마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 된 셈이다.
가덕도신공항이 추진된 정치적 배경, 사업 추진 상황을 둘러싼 지역 민심의 반응, 내년 6월 지방선거 등을 고려하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일 수 있다.
국토부가 현대건설에서 요구한 공사 기간인 108개월과 비슷한 106개월을 새로운 공사 기간으로 제시한 것은 사업자 선정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건설업계의 목소리를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늘어난 공기에 맞춰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목표시기도 당초 2029년에서 2035년으로 늦춰 잡았다.
김정희 국토부 가덕도신공항추진단장은 입찰조건 변경을 놓고 “해상과 육지에 걸쳐 활주로를 건설하는 만큼 바닷속 연약지반을 안정화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부여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며 “공사비는 2023년 말 기준에서 물가 상승분을 반영해 현실화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입찰에서 대우건설이 새로운 건설사의 사업 참여를 이끌며 새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할 유력한 업체로 꼽힌다.
대우건설은 이전에 선정된 주간사업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지분이 18%로 주간사인 현대건설의 25.5% 다음으로 많았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이번 공사 기간 조정에도 불구하고 사업 참여에 부정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세 번째로 많은 13.5%의 지분을 보유해 대우건설과 함께 새 컨소시엄을 주도할 가능성이 있는 건설사로 꼽혔다. 그러나 올해 연이은 현장 인명사고 발생으로 8월 이후 신규 인프라 수주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이면서 사업을 감당할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유일한 대형 건설사로 대우건설만 남은 상황인 셈이다.
대우건설은 2025년 시공능력평가에서 토목·항만 분야 1위를 차지했다. 거가대교 침매터널, 광안대교, 부산항 신감만부두, 부산 북항 국제여객부두 등 영남권 해안에서 대규모 토목공사 경험도 많다.
건설업계에선 대우건설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컨소시엄에 참여할 대형 건설사로 한화건설, 롯데건설 등이 거론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새로운 입찰 조건을 놓고 “이전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 참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기존 컨소시엄 구성사들과 협의 거친 뒤 최종적으로 사업 참여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사업 진척을 향한 정부의 발걸음이 분주한 가운데 컨소시엄 주간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대우건설의 존재감이 커지는 있다.
▲ 대우건설은 연내 진행될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 재개를 위한 입찰에서 컨소시엄을 주도할 유력한 건설사로 꼽힌다.
25일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에 따르면 오는 26일 부산 남구 기술보증기금 대강당에서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건설업계 사업설명회’가 열린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건설사, 엔지니어링 기업을 대상으로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개요, 공사 기간 및 금액, 입찰안내서 주요 내용, 향후 일정 등이 소개된다.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수의계약 절차가 진행됐으나 올해 6월 중단됐다.
국토교통부는 사업 재개를 위해 연내 입찰공고를 낸다는 계획을 세웠다.
새로 나올 가덕도신공할 부지조성공사의 입찰 조건은 공사 기간은 106개월, 공사금액은 10조7천억 원 등으로 조정된다.
이전 입찰에서 제시된 공사 기간 84개월, 공사금액 10조5300억 원과 비교하면 공사 기간은 22개월, 공사금액은 1700억 원이 늘었다.
국토부가 입찰 조건을 조정한 데는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 참여에 건설사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전 입찰은 2024년 5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 진행되면서 네 차례나 유찰됐다.
당시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속적으로 경쟁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유찰이 계속되자 결국 지난해 10월에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수의계약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태도를 바꿨다.
그렇게 컨소시엄 주간사로 선정된 현대건설마저 입찰 조건으로 제시된 공사 기간인 84개월이 지나치게 짧다고 주장하며 올해 6월 사업 진행을 포기했다.
국토부로서는 기존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목표시기인 2029년까지 사업을 마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 된 셈이다.
가덕도신공항이 추진된 정치적 배경, 사업 추진 상황을 둘러싼 지역 민심의 반응, 내년 6월 지방선거 등을 고려하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일 수 있다.
국토부가 현대건설에서 요구한 공사 기간인 108개월과 비슷한 106개월을 새로운 공사 기간으로 제시한 것은 사업자 선정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건설업계의 목소리를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늘어난 공기에 맞춰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목표시기도 당초 2029년에서 2035년으로 늦춰 잡았다.
김정희 국토부 가덕도신공항추진단장은 입찰조건 변경을 놓고 “해상과 육지에 걸쳐 활주로를 건설하는 만큼 바닷속 연약지반을 안정화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부여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며 “공사비는 2023년 말 기준에서 물가 상승분을 반영해 현실화했다”고 말했다.
▲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국토교통부>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입찰에서 대우건설이 새로운 건설사의 사업 참여를 이끌며 새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할 유력한 업체로 꼽힌다.
대우건설은 이전에 선정된 주간사업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지분이 18%로 주간사인 현대건설의 25.5% 다음으로 많았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이번 공사 기간 조정에도 불구하고 사업 참여에 부정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세 번째로 많은 13.5%의 지분을 보유해 대우건설과 함께 새 컨소시엄을 주도할 가능성이 있는 건설사로 꼽혔다. 그러나 올해 연이은 현장 인명사고 발생으로 8월 이후 신규 인프라 수주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이면서 사업을 감당할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유일한 대형 건설사로 대우건설만 남은 상황인 셈이다.
대우건설은 2025년 시공능력평가에서 토목·항만 분야 1위를 차지했다. 거가대교 침매터널, 광안대교, 부산항 신감만부두, 부산 북항 국제여객부두 등 영남권 해안에서 대규모 토목공사 경험도 많다.
건설업계에선 대우건설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컨소시엄에 참여할 대형 건설사로 한화건설, 롯데건설 등이 거론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새로운 입찰 조건을 놓고 “이전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 참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기존 컨소시엄 구성사들과 협의 거친 뒤 최종적으로 사업 참여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