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열고 ‘인공지능(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다.
해당 사업은 지난 10월2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키로 의결됐다.
사업의 목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레벨4’ 수준의 기술수준을 확보하는 것이다.
국제해사기구는 자윤운항선박의 수준을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1단계’ △선원이 승선한 상태로 원격제어로 운항하는 ‘2단계’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원격제어로 운항하는 ‘3단계’ △완전 무인 자율운항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IMO는 향후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의 국제표준을 마련할 예정으로, 이에 대응해 한국 정부는 지난 2020년부터 5년간 총 1603억 원을 투입해 레벨3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에 따라 2026년부터 2032년까지 6034억 원을 투입 △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과 실증 기술 개발 등 ‘레벨4’ 자율운항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시장조사기관 에이큐트마켓리포트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 시장 규모는 2032년 1805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재희 기자
해당 사업은 지난 10월2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키로 의결됐다.
▲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인공지능 완전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키로 결정했다. 사진은 2024년 3월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실증을 수행한 1800TEU급 컨테이너선. <해양수산부>
사업의 목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레벨4’ 수준의 기술수준을 확보하는 것이다.
국제해사기구는 자윤운항선박의 수준을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1단계’ △선원이 승선한 상태로 원격제어로 운항하는 ‘2단계’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원격제어로 운항하는 ‘3단계’ △완전 무인 자율운항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IMO는 향후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의 국제표준을 마련할 예정으로, 이에 대응해 한국 정부는 지난 2020년부터 5년간 총 1603억 원을 투입해 레벨3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에 따라 2026년부터 2032년까지 6034억 원을 투입 △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과 실증 기술 개발 등 ‘레벨4’ 자율운항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시장조사기관 에이큐트마켓리포트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 시장 규모는 2032년 1805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재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