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배터리·전기차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1~9월 세계 전기차 등록 대수가 전년 동기보다 27.2% 증가한 1501만6천 대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제조사 별로 보면 BYD(비야디)는 296만1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9월보다 판매량이 10.6% 늘면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국 지리자동차는 152만2천 대를 팔았다. 지난해 1~9월보다 판매량이 64.7% 증가하면서 3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다.
테슬라는 121만8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5.9% 줄면서 순위가 3위로 떨어졌다. 판매량 순위 톱10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곳은 테슬라가 유일하다.
폴크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폴크스바겐그룹이 98만7천 대로 4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41.1% 증가했다.
상하이자동차(SAIC)는 86만1천 대로 5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30.4% 늘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48만4천 대를 판매해 7위를 기록했다. 판매량은 1년 전보다 16.6% 늘었고 순위는 7위를 유지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3가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고 캐스퍼 일렉트릭, 크레타 일렉트릭, EV5 등도 좋은 판매 흐름을 보이고 있다. 반면 EV6와 EV9, 코나 일렉트릭 등은 판매량이 감소했다.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는 도요타, 포드, 스텔란티스, 폭스바겐 등 주요 경쟁사들을 앞섰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26.7%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63.1%로 가장 크다.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32.2%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다.
북미 판매량은 9.0% 증가했다. 세계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6%였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시장 점유율은 5.6%였다. 지난해 1~9월보다 전기차 판매량이 44.2% 증가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역별 수요 구조와 정책 환경 차이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며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은 기술 내재화와 현지 조달 체계 강화, 비용 효율 중심 제품 전략 등을 통해 장기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제조사 별로 보면 BYD(비야디)는 296만1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9월보다 판매량이 10.6% 늘면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 현대자동차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6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현대차>
중국 지리자동차는 152만2천 대를 팔았다. 지난해 1~9월보다 판매량이 64.7% 증가하면서 3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다.
테슬라는 121만8천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5.9% 줄면서 순위가 3위로 떨어졌다. 판매량 순위 톱10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곳은 테슬라가 유일하다.
폴크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폴크스바겐그룹이 98만7천 대로 4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41.1% 증가했다.
상하이자동차(SAIC)는 86만1천 대로 5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30.4% 늘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48만4천 대를 판매해 7위를 기록했다. 판매량은 1년 전보다 16.6% 늘었고 순위는 7위를 유지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3가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고 캐스퍼 일렉트릭, 크레타 일렉트릭, EV5 등도 좋은 판매 흐름을 보이고 있다. 반면 EV6와 EV9, 코나 일렉트릭 등은 판매량이 감소했다.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는 도요타, 포드, 스텔란티스, 폭스바겐 등 주요 경쟁사들을 앞섰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26.7%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63.1%로 가장 크다.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32.2% 증가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다.
북미 판매량은 9.0% 증가했다. 세계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6%였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시장 점유율은 5.6%였다. 지난해 1~9월보다 전기차 판매량이 44.2% 증가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역별 수요 구조와 정책 환경 차이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며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은 기술 내재화와 현지 조달 체계 강화, 비용 효율 중심 제품 전략 등을 통해 장기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