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흥규 한국전력공사 준법경영실장(오른쪽)이 23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2025년 하반기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에서 공공기관 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한전은 지난 23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2025년 하반기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에서 공공기관 대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는 한국컴플라이언스협회 주최로 국내 준법경영 발전과 저변 확대 및 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 기관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회사 전체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하고 2025년에는 모든 사업소를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 시행 및 내부통제 IT시스템 구축, 조직 전체 평가 등을 진행해 직원들의 내부통제 인식과 준법경영 실행력을 강화해 왔다.
특히 한전은 전국 사업소 266개, 직원 2만3천여 명을 보유한 대규모 조직임에도 전기판매·송변전·건설·해외사업 등 사업 분야별 특성에 따른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준법경영 문화를 정착시킬 목적에서 체계적 내부통제 제도를 운영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경영진과 사외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윤리위원회를 운영하며 내부통제와 청렴윤리경영 등 준법경영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흥규 한국전력공사 준법경영실 실장은 “내부통제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시스템 자동화 등 관리 체계 고도화로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며 “세계적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