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7 흥행 성공, 초기 판매량 미국·중국서 전작 대비 14% 증가

▲ 출시 첫 10일 기준 중국·미국 시장 아이폰16과 아이폰17 판매량 비교.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비즈니스포스트] 애플 아이폰17 시리즈가 초기 흥행몰이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주간 스마트폰 판매량 추적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의 두 핵심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아이폰17 시리즈의 출시 뒤 첫 10일 동안 판매량이 아이폰 16 시리즈 대비 14% 증가했다.

특히 기본형 모델인 아이폰17이 중국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멍멍 장 카운터포인트 책임 연구원은 “기본형 모델은 매우 매력적인 제품으로, 뛰어난 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제공한다”며 “더 나은 칩, 향상된 디스플레이, 기본 저장용량 증가, 전면 카메라 업그레이드가 모두 작년 아이폰 16과 동일한 가격에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채널 할인과 쿠폰까지 더해지면 구매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간단히 말해, 애플은 우수한 가성비를 제공하며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호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에서는 아이폰17 프로맥스가 가장 강력한 수요를 보인다.

이는 미국 내 3대 이동통신사가 최대 보조금을 10%(100달러) 인상하며, 초고가 고객층을 겨냥한 것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모리스 클레네 책임 연구원은 “이동 통신사들은 24개월 또는 36개월의 약정 계약을 통해 높은 단말기 보조금을 장기간인 월 서비스 수익으로 전환함으로써 고객 생애 가치를 극대화하려 하고 있다”며 “프로맥스 모델 중심의 프로모션 전략으로 애플의 초프리미엄 기기가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접근 가능해졌으며, 프리미엄화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고, 애플 생태계 내 고가치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폰 에어는 아이폰16 플러스보다 인기가 있지만, 아직 수요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아이반 램 책임 연구원은 “아이폰 에어는 넓게는 eSIM 산업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하지만 사전 예약 기간이 짧고, 사양과 기능이 풍부한 기본형 모델에 비해 가격이 높아, 초기 틈새 시장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