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6일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 등 계열의 항공기의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성과기반 군수지원은 무기체계 제작기업이 후속 군수지원을 맡고 항공기 가동률 등의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이나 패널티를 매기는 방식의 계약이다.
계약기간은 2030년 10월까지다.
계약규모는 △KUH-1 4486억 원 △T-50 2853억 원 △KT-1 698억 원 등 합산 8037억 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2025년도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에서만 연간수주 금액 1조 원을 넘겼다.
계약 수행을 위해 회사는 계약대상 기체의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키로 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 2010년 KT A-1의 성과기반 군수지원 계약을 시작으로 후속지원 사업을 수행했다.
회사의 항공기가 향후 1천여 대 이상 운용되는 만큼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항공기의 운용기간은 통상 30~40년으로 후속지원, 성능개량 등을 통해 구매비용의 2~5배에 이르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 확대에 후속지원사업의 지속 확장을 예상한다”며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 해외지역 후속지원, 성능개량 사업 확대에 따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성과기반 군수지원은 무기체계 제작기업이 후속 군수지원을 맡고 항공기 가동률 등의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이나 패널티를 매기는 방식의 계약이다.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 등 계열의 항공기의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16일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계약기간은 2030년 10월까지다.
계약규모는 △KUH-1 4486억 원 △T-50 2853억 원 △KT-1 698억 원 등 합산 8037억 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2025년도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에서만 연간수주 금액 1조 원을 넘겼다.
계약 수행을 위해 회사는 계약대상 기체의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키로 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 2010년 KT A-1의 성과기반 군수지원 계약을 시작으로 후속지원 사업을 수행했다.
회사의 항공기가 향후 1천여 대 이상 운용되는 만큼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항공기의 운용기간은 통상 30~40년으로 후속지원, 성능개량 등을 통해 구매비용의 2~5배에 이르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 확대에 후속지원사업의 지속 확장을 예상한다”며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 해외지역 후속지원, 성능개량 사업 확대에 따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