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6일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 등 계열의 항공기의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성과기반 군수지원은 무기체계 제작기업이 후속 군수지원을 맡고 항공기 가동률 등의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이나 패널티를 매기는 방식의 계약이다.
 
KAI 국산 항공기 3종 대상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 수주, 8037억 규모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 등 계열의 항공기의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16일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계약기간은 2030년 10월까지다.

계약규모는 △KUH-1 4486억 원 △T-50 2853억 원 △KT-1 698억 원 등 합산 8037억 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2025년도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에서만 연간수주 금액 1조 원을 넘겼다.

계약 수행을 위해 회사는 계약대상 기체의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키로 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 2010년 KT A-1의 성과기반 군수지원 계약을 시작으로 후속지원 사업을 수행했다.

회사의 항공기가 향후 1천여 대 이상 운용되는 만큼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항공기의 운용기간은 통상 30~40년으로 후속지원, 성능개량 등을 통해 구매비용의 2~5배에 이르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 확대에 후속지원사업의 지속 확장을 예상한다”며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 해외지역 후속지원, 성능개량 사업 확대에 따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