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교촌치킨이 미국 외식 시장 공략에 힘을 쏟는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1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위치한 ‘미드윌셔점’이 약 7개월 동안 새 단장을 마치고 15일(현지시각)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교촌치킨 첫 해외 매장 미국 LA '미드윌셔점' 새 단장, "전통 미감과 현대 기술 융합"

▲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교촌치킨 '미드윌셔점' 전경. <교촌에프앤비>


LA 코리아타운의 미드윌셔점은 교촌치킨이 2007년 문을 연 첫 해외 매장이다. 이번 새 단장으로 한국 전통미를 가미한 인테리어와 자동화 기술 기반의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 브랜드 정체성과 매장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교촌에프앤비는 설명했다.

교촌에프앤비에 따르면 새 매장은 ‘교촌家(가)’라는 콘셉트를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적 미감과 현대적 기술을 융합했다. 특히 서울 이태원에 위치한 전략 거점 매장 ‘교촌필방’에서 인테리어 영감을 받았다.

운영 시스템에도 변화를 줬다.

매장 효율화를 위해 검증된 주방 자동화 기술을 전면 도입했다. 주방에는 자동 분말 투입기와 협동조리로봇이 반죽과 튀김을 맡고 홀에서는 서빙 로봇에 주문을 전달한다. 인건비 절감은 물론 고유의 맛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교촌에프앤비는 설명했다.

미드윌셔점에서는 미국 교촌 매장 최초로 교촌치킨의 프리미엄 수제맥주인 ‘문베어’를 도입해 판매를 시작했다. 서빙 로봇에는 문베어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했다.

교촌에프앤비는 “미국 LA ‘미드윌셔 1호점’은 교촌 글로벌 사업의 시작이자 교두보 역할을 해온 상징적 공간”이라며 “이번 새 단장을 계기로 교촌의 브랜드 철학과 첨단 시스템을 동시에 담은 미래형 매장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