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칠성음료가 미국에서 과일소주 ‘순하리 처음처럼’으로 안착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상반기 미국에서 순하리 판매채널이 2만3천여 점포를 넘었다고 11일 밝혔다. 2023년 말 2700여 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8배 이상 늘었다.
 
롯데칠성음료 "미국서 과일소주 순하리 안착, 판매채널 2만3천 점포 넘어서"

▲ 롯데칠성음료가 미국에서 과일소주 순하리를 알리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미국에서 소주를 판매하는 지역은 48개 주로 2023년 말 26개주보다 85%가량 늘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4년 코스트코와 타겟, 크로거, 알버슨 등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도 순차적으로 순하리와 새로를 입점시키며 현지 시장으로 판매채널을 넓히고 있다.

롯데칠성음료가 미국으로 판매하는 과일소주 수출액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38%씩 늘었다. 올해 상반기 과일소주 수출액도 2024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증가했다. 

처음처럼과 새로 등 일반 소주의 미국 수출액도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20% 이상 올랐다.

롯데칠성음료는 순하리가 교민 시장을 넘어 현지 시장까지 확대한 성공 요인으로 미국 현지 주류 유통사 ‘E&J갤로’와 협력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E&J갤로는 전 세계 약 110개 나라에 ‘칼로로시’와 ‘갤로’ 등 와인을 수출하는 주류 회사다.

롯데칠성음료는 2023년 12월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1월부터 갤로의 유통망을 활용해 순하리와 처음처럼, 새로를 현지 주류 판매점과 대형마트 체인점 등에 입점시켰다.

롯데칠성음료는 미국의 과일소주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4월에는 미국에서 순하리 자두와 순하리 리치 2종을 새롭게 출시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벤트를 진행하며 신제품을 알리고 있다. 

8월부터는 플로리다주와 위스콘신주, 텍사스주 등에 위치한 주요 대학 풋볼 경기장에서 순하리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시음 행사와 굿즈 제공 등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미국 젊은 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을 세웠다. 미국 프로축구 LA갤럭시 홈구장에서는 순하리 바도 운영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E&J갤로의 유통망을 활용한 채널 다변화가 가시화된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한국 소주를 위스키나 맥주처럼 독자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외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한국 소주 인기가 높아지자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올해부터 매년 9월20일을 ‘소주의 날’로 제정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8월 열린 행사에서 순하리와 처음처럼, 새로 제품을 소개하고 시음행사를 진행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