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전체 금융업권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를 재차 강조했다.

금감원은 9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대회의실에서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19개 주요 금융회사 최고 경영진과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체 금융권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간담회, 19개 금융사 최고경영진 참석

▲ 금융감독원은 전체 금융권이 모인 가운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간담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직후 별도로 금융소비자보호를 주제로 전체 업권 대상 간담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참여한 곳은 △은행 6개(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저축은행 2개(애큐온저축은행, KB저축은행) △생명보험사 3개(한화생명, 교보생명, 삼성생명) △손해보험사 3개(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여신전문사 1개(하나카드) △금융투자회사 4개(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등 19곳이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으로 상품 설계부터 판매 및 사후관리까지 소비자보호를 위한 기본 틀은 마련됐다”며 “다만 단기성과 위주 업무관행과 미흡한 내부통제 등 소비자 중심 실질적 운영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2024년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는 소비자보호에 취약한 거버넌스의 근본적 한계를 드러낸 사례”라며 “한 번의 금융사고로 막대한 비용과 신뢰 상실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예방 중심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을 제시했다. 

모범관행에는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의 실질적 운영 △소비자보호 담당임원(CCO)과 소비자보호 전담부서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 △소비자보호 중심 핵심 성과 지표(KPI) 설계 및 평가 △지주회사 역할 강화 등이 포함됐다.

참여한 최고경영진은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건전한 경영관행 및 조직문화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휘사의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인프라 확충을 뒷받침할 법규 개정을 금융위원회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거버넌스 부문 평가를 강화하겠다”며 “현장 평가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개선과 내부통제 운영 내실화를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