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과 최수현, 네이버와 롯데 유통군 온·오프라인 유통 'AX 혁신' 협력

최수연 네이버 대표(왼쪽)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5일 네이버 사옥에서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네이버>

[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와 롯데 유통군이 온·오프라인 유통 부문의 AX(인공지능 전환) 혁신을 위해 전방위 협력에 나선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5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다방면으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7일 네이버가 전혔다.

두 기업은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팀네이버의 기술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결합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 특화 AI 에이전트 개발 △AI 디지털 마케팅 고도화 △네이버페이·퀵커머스 등 커머스 분야 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우선 네이버는 AI·클라우드 기술을 롯데마트·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접목한다. 

쇼핑, MD, 운영, 경영지원 등 네 가지 분야에 걸쳐 유통 특화 AI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개발해 매장과 물류센터 등 현장에 적용한다. 또 네이버클라우드의 AI 마케팅 솔루션 ‘NCLUE’와 디지털 광고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채널과 연계해 맞춤형 광고 타깃팅 정밀도를 높인다.

커머스 부문 협력도 강화한다.

양사는 연말까지 롯데마트·슈퍼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시 포인트 10% 적립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세븐일레븐 등 롯데 유통 계열사 상품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지금배달’과 연계한다.

이 밖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오프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 롯데 유통군 매장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운영도 검토한다.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의 기술력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 온라인 커머스 자산이 결합해 새로운 AI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AX 생태계 성장을 이끌기 위해 기술과 파트너십 접목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국내 최대 오프라인 인프라와 네이버의 AI·디지털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며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까지 확장하며 롯데 유통군을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