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올해부터 새로운 VIP제도를 선보이며 젊은 VIP 층을 공략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매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VIP제도를 전면 개편해 2월1일부터 새롭게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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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 |
신세계백화점은 새로운 VIP등급을 추가해 VIP등급 하한선을 낮춰 향후 상위등급 VIP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의 젊은 소비층 확보에 나선다.
새로운 VIP등급에서는 연 4백만 원(연 24회 구매) 이상 구매실적이 충족되면 신설된 ‘레드(RED)’등급 의 VIP가 된다.
신세계백화점은 기존에는 ‘트리니티(구매액 상위 999명)’와 ‘퍼스트프라임(6천만 원 이상)’, ‘퍼스트(4천만 원 이상)’, ‘아너스(2천만 원 이상)’, ‘로얄(8백만 원)’의 5가지로 VIP등급을 나눴다.
기존 VIP 제도는 전년도의 연간 실적을 바탕으로 선정해 다음해 1년 동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레드’등급은 2가지 선정기준을 추가해 더 많은 VIP고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젊은 VIP고객들을 선점하면 구매력이 높아지는 40~50대가 되어서도 기존 VIP 혜택을 누렸던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백화점 업계에서 VIP고객은 일반고객에 비해 수는 적지만 전체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전체고객에서 VIP고객 비중은 약 3%에 불과하지만 전체매출에서 VIP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백화점 방문일수도 일반고객 대비 약 7배 높게 나타났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