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시장 성장세가 내년 급격히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현대기아차의 중국공략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내년 취득세 인하율을 축소하면서 자동차시장 성장률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 SUV 앞세워 중국 판매확대 총력전  
▲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중국정부는 내년부터 소형차에 7.5%의 취득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자동차 수요가 크게 떨어지자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5%의 취득세를 적용하던 데서 취득세율을 높인 것이다.

중국정부는 2018년부터 취득세율을 10%로 높이기로 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올해 들어 11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 정도 늘었다. 취득세율이 오르면서 내년 성장률은 4%대로 급락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내년을 기점으로 중국 자동차시장이 저성장 국면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은 현대기아차 글로벌 판매에서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시장이다. 그러나 현대기아차의 중국판매 성장세는 전체시장의 성장세에 못 미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11월까지 중국에서 154만 대 정도를 팔았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판매 성장세는 각각 7~8% 수준으로 전체시장 성장세를 밑돌았다.

중국 현지 완성차회사들이 값싸고 질 좋은 차를 내놓으면서 현대기아차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현대기아차에 이어 시장 4위에 오른 창안자동차는 올해 11월까지 117만 대를 팔면서 현대기아차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창안자동차의 판매성장률은 26%로 현대기아차의 3배 이상이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소형차 중심의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어 취득세가 오른 데 따른 부담감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가 10월 준공한 연산 30만 대 규모의 창저우 공장도 소형차 위에나(중국형 베르나)를 집중 생산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내년 선보이는 중국 전략형SUV가 중국 부진의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중국 자동차 판매에서 SUV 판매비중은 2011년 10%대에서 지난해 30%를 돌파했고 올해 40%에 육박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 SUV 수요 증가에 발맞춰 ix25와 KX3 등 중국 전략형SUV와 투싼과 스포티지 등 소형SUV 중심으로 SUV 제품군을 확대해왔다. 현대기아차가 현재 중국에서 팔고 있는 SUV는 모두 9종이다. 현대기아차 중국 전체판매에서 SUV 판매비중은 35% 수준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