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5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26개 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세계 3대 디자인상 가운데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가운데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 △프로페셔널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실내 건축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서비스 디자인 등 부문에서 본상 26개를 받았다.
제품 부문 자동차 항목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9,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이니시움 콘셉트, 기아 EV3, 제네시스 엑스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미래지향적 콘셉트와 선행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수소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콘셉트 스페이스가 본상을 받았다.
로보틱스 기술 디자인에서도 성과를 냈다. 제품 부문 산업 카테고리에서 착용 로봇 ‘엑스블 숄더’가,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가 본상을 수상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현대차 피파 여자 월드컵 캠페인, 디 올 뉴 싼타페 론칭북, 자동차 딜러를 위한 AD 크리에이터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기아가 2024 CES 부스에서 선보인 전시 영상이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부스는 실내 건축 부문에서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차도 2024 CES 전시 부스 디자인으로 실내 건축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는 2024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제네시스 마그마 파빌리온 전시와 현대차 강남 사옥에 마련한 신규 사무실인 제네시스 워크 스페이스로 실내 건축 부문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가 태국 방콕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오닉랩은 실내 건축과 사용자 경험 부문 우수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에서는 디지털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인 기아앱이 본상을 수상했다. 이솔 기자
세계 3대 디자인상 가운데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가운데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 2025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부문 본상을 수상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9'. <현대차그룹>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 △프로페셔널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실내 건축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서비스 디자인 등 부문에서 본상 26개를 받았다.
제품 부문 자동차 항목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9,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이니시움 콘셉트, 기아 EV3, 제네시스 엑스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미래지향적 콘셉트와 선행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수소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콘셉트 스페이스가 본상을 받았다.
로보틱스 기술 디자인에서도 성과를 냈다. 제품 부문 산업 카테고리에서 착용 로봇 ‘엑스블 숄더’가,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가 본상을 수상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현대차 피파 여자 월드컵 캠페인, 디 올 뉴 싼타페 론칭북, 자동차 딜러를 위한 AD 크리에이터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기아가 2024 CES 부스에서 선보인 전시 영상이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부스는 실내 건축 부문에서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차도 2024 CES 전시 부스 디자인으로 실내 건축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는 2024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제네시스 마그마 파빌리온 전시와 현대차 강남 사옥에 마련한 신규 사무실인 제네시스 워크 스페이스로 실내 건축 부문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가 태국 방콕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오닉랩은 실내 건축과 사용자 경험 부문 우수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에서는 디지털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인 기아앱이 본상을 수상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