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열차 운행용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 사활을 건다.
철도공사는 24일 대전 동구 사옥에서 ‘전기에너지 자립 및 로드맵 보고회’를 열고 ‘전기요금 절감을 위한 종합계획’ 추진현황을 점검했다고 25일 밝혔다.
철도공사는 매년 인상되는 전기요금과 전체 노선 가운데 85%까지 확대한 전기전용 선로와 비교해 14년쨰 동결된 철도운임으로 영업적자가 가중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런 상황에서 철도공사는 전기요금을 점진적으로 줄여 2030년부터는 지난해와 비교해 25% 적은 1400억 원을 매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발생한 전기요금은 5796억 원이다.
우선 열차 동력용 전기절약을 위한 자구책을 마련했다.
철도공사는 운전방법에 따라 전력소비량을 12% 줄일 수 있는 자체연구를 바탕으로 △운전자보조시스템(DAS, 다스) 마련 △최대수요 전력 제한 △에너지 절약 차량설계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운전자보조시스템은 노선 및 차량별로 에너지 소모를 최적화하는 체계를 도출해 매뉴얼화하고 기관사에게 숙지하는 지원시스템이다. 관제와 연계해 실시간으로 속도 등을 제어해 경제적 운전을 유도한다.
최대수요 전력 제한은 과도하게 에너지를 소모하는 열차 속도를 설정하고 이 속도에 근접하면 가속을 멈추는 ‘타력운전’ 방식을 말한다.
에너지 절약 차량설계는 운전자보조시스템 등의 전기 절감 설비를 챠랑제작 때 기본사양으로 적용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체계다.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활동도 추진한다.
철도공사는 철도의 공공성을 고려해 교육용처럼 할인 적용된 ‘전기철도용 전기요금종별 신설’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등과 협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기본요금 등을 줄일 수 있는 요름체계로의 변경, 사용하지 않고 회수되는 ‘회생에너지’에 관한 정산 등을 적극적으로 건의한다.
철도공사는 중장기적 에너지 자립을 위해 에너지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발전사업 추진 연구에도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성형 철도공사 전기본부장은 “국내 공기업 가운데 전력사용이 가장 많은 만큼 전기에너지 운송효율 향상 방안을 찾아 경영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철도공사는 24일 대전 동구 사옥에서 ‘전기에너지 자립 및 로드맵 보고회’를 열고 ‘전기요금 절감을 위한 종합계획’ 추진현황을 점검했다고 25일 밝혔다.

▲ 24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옥에서 열린 '전기에너지 자립 및 로드맵 보고회' 모습. <한국철도공사>
철도공사는 매년 인상되는 전기요금과 전체 노선 가운데 85%까지 확대한 전기전용 선로와 비교해 14년쨰 동결된 철도운임으로 영업적자가 가중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런 상황에서 철도공사는 전기요금을 점진적으로 줄여 2030년부터는 지난해와 비교해 25% 적은 1400억 원을 매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발생한 전기요금은 5796억 원이다.
우선 열차 동력용 전기절약을 위한 자구책을 마련했다.
철도공사는 운전방법에 따라 전력소비량을 12% 줄일 수 있는 자체연구를 바탕으로 △운전자보조시스템(DAS, 다스) 마련 △최대수요 전력 제한 △에너지 절약 차량설계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운전자보조시스템은 노선 및 차량별로 에너지 소모를 최적화하는 체계를 도출해 매뉴얼화하고 기관사에게 숙지하는 지원시스템이다. 관제와 연계해 실시간으로 속도 등을 제어해 경제적 운전을 유도한다.
최대수요 전력 제한은 과도하게 에너지를 소모하는 열차 속도를 설정하고 이 속도에 근접하면 가속을 멈추는 ‘타력운전’ 방식을 말한다.
에너지 절약 차량설계는 운전자보조시스템 등의 전기 절감 설비를 챠랑제작 때 기본사양으로 적용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체계다.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활동도 추진한다.
철도공사는 철도의 공공성을 고려해 교육용처럼 할인 적용된 ‘전기철도용 전기요금종별 신설’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등과 협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기본요금 등을 줄일 수 있는 요름체계로의 변경, 사용하지 않고 회수되는 ‘회생에너지’에 관한 정산 등을 적극적으로 건의한다.
철도공사는 중장기적 에너지 자립을 위해 에너지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발전사업 추진 연구에도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성형 철도공사 전기본부장은 “국내 공기업 가운데 전력사용이 가장 많은 만큼 전기에너지 운송효율 향상 방안을 찾아 경영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