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11월 나란히 국내판매에서 부진을 보였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국내판매는 지난해 11월보다 각각 13.1%, 2.2% 줄었다. 반면 한국GM은 3.9%, 르노삼성차는 109.2%, 쌍용차는 4.6% 늘었다.
◆ 현대차, 국내판매 13% 떨어져
현대차가 11월 국내에서 5만6632대, 해외에서 41만5420대로 모두 47만2052대를 팔았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전체 판매량은 4.4%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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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신형 '그랜저IG'. |
국내판매는 13.1% 줄었는데 지난해 11월 개별소비세 인하혜택과 신형 아반떼 출시 등으로 높은 판매고를 올려 기저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승용차 부문에서 그랜저가 7984대, 아반떼가 7752대, 쏘나타가 5907대가 팔리면서 국내판매를 이끌었다. 아이오닉은 1425대가 팔렸다.
신형 그랜저는 11월 말 본격 판매가 시작된 일주일만에 4606대 팔렸다.
레저용차 부문에서 싼타페가 5464대, 투싼이 4238대, 맥스쿠르즈가 500대 팔리면서 모두 1만202대가 팔렸다.
상용차 부문에서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 등 소형 상용차는 1만3151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 등 대형 상용차는 2902대가 팔렸다.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은 G80이 5051대, EQ900이 911대 등 모두 5962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그랜저를 중심으로 주요 차종에 대한 역량을 집중해 남은 한달 동안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판매는 국내외공장 생산량이 모두 늘면서 지난해 11월보다 7.3% 늘었다. 국내공장 수출량과 해외공장 생산량은 각각 14.7%, 5%씩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율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해외 판매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신형 i30 등 신차를 앞세워 해외 주요시장을 공략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기아차, 주력차종 국내판매 감소
기아차는 11월 국내에서 4만8906대, 해외에서 25만5180대로 모두 30만4086대를 팔았다.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전체 판매량이 6.3%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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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 '모닝'. |
국내에서 K3와 K5, 그리고 스포티지 등 주력차종 판매가 줄면서 지난해 11월보다 판매량이 2.2% 줄었다.
승용차 부문에서 모닝이 9256대, K7이 4072대가 팔리면서 선전했다.
레저용차부문에서 카니발이 7178대, 모하비가 2066대가 팔리면서 올해 들어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해외판매는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국내공장 수출량은 7.4% 줄었고 해외공장 생산량은 21.2% 늘면서 전체적으로 8.1% 늘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세일페스타 등 적극적인 판촉활동의 효과와 K7, 모하비 등 신차효과를 봤다”며 “파업종료로 국내공장 가동이 정상화하고 해외공장 판매도 호조를 보이면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선전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