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하나카드의 소비자보호체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카드는 5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4년 제4차 ‘한국의 소비자보호지수(KCPI)’ 조사에서 3년 연속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소비자보호지수는 소비자가 직접 체험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하나카드는 축적된 디지털과 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소비자보호를 위한 기술을 도입하고 업무에 활용한 점이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바라봤다.
하나카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음성 텍스트 변환 및 분석 기술로 손님의 문의와 불만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올해 4월에는 보이스피싱이나 사기 의심 거래가 발생했을 때 주의사항과 대처 방법을 담은 문자를 손님에게 자동으로 발송하는 시스템도 개발했다.
이와 함께 금융에 대한 이해가 낮은 청소년과 고령층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
하나카드는 ‘1사 1교 결연’ 초등학교를 찾아가 신용과 금융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 수능이 끝난 고3 학생을 위한 금융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활용 금융 사기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2017년부터는 고객 패널 제도를 시행했으며 지난해부터는 반기마다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손님의 의견을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금융업은 손님에서 출발하여 손님에서 끝나야 한다”며 “손님에 대한 집착으로 모든 업무를 손님의 관점에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며 금융 서비스 품질 및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혜경 기자
하나카드는 5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4년 제4차 ‘한국의 소비자보호지수(KCPI)’ 조사에서 3년 연속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 하나카드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으로부터 3년 연속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기업'에 뽑혔다. 사진은 하나카드 제8기 고객 패널 발대식. <하나카드>
소비자보호지수는 소비자가 직접 체험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하나카드는 축적된 디지털과 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소비자보호를 위한 기술을 도입하고 업무에 활용한 점이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바라봤다.
하나카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음성 텍스트 변환 및 분석 기술로 손님의 문의와 불만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올해 4월에는 보이스피싱이나 사기 의심 거래가 발생했을 때 주의사항과 대처 방법을 담은 문자를 손님에게 자동으로 발송하는 시스템도 개발했다.
이와 함께 금융에 대한 이해가 낮은 청소년과 고령층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
하나카드는 ‘1사 1교 결연’ 초등학교를 찾아가 신용과 금융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 수능이 끝난 고3 학생을 위한 금융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활용 금융 사기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2017년부터는 고객 패널 제도를 시행했으며 지난해부터는 반기마다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손님의 의견을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금융업은 손님에서 출발하여 손님에서 끝나야 한다”며 “손님에 대한 집착으로 모든 업무를 손님의 관점에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며 금융 서비스 품질 및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