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본사와 중남미에서 영업호조에 힘입어 3분기 영업이익이 늘어났다.
제일기획은 3분기 연결기준으로 영업총이익 2363억 원, 영업이익 288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보다 영업총이익은 0.1% 줄었고 영업이익은 6%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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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 |
제일기획은 “본사와 중남미에서 영업총이익이 늘어났고 인건비 감소로 판관비가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3분기에 본사 경비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감소로 지난해 3분기보다 판관비를 19억 원 줄였다.
제일기획 본사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계열사 물량과 비계열사 물량이 모두 늘어나면서 3분기 영업총이익이 지난해 3분기 대비 6%늘었다.
하지만 연결 자회사의 경우 영업총이익이 2% 줄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올림픽 영향으로 중남미는 호실적을 냈으나 북미와 중국에서 실적이 감소하면서 자회사 영업총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사 외 광고주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누적기준으로 본사의 삼성그룹 외 광고주 비중은 29%, 연결자회사는 38%다. 지난해 제일기획 본사의 삼성그룹 외 광고주 비중은 28%, 연결자회사는 37%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