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진행된 ‘스마트패스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유구종 인천국제공항공사 운영본부장(왼쪽)과 곽산업 KB국민은행 디지털사업그룹 부행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
[비즈니스포스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스마트패스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KB국민은행, 신한은행과 손을 잡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2일 인천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KB국민은행, 신한은행과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유구종 인천국제공항공사 운영본부장, 곽산업 KB국민은행 디지털사업그룹 부행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신한은행과는 서면으로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패스는 지난해 7월 인천국제공항에 국내 공항 최초로 도입된 첨단 안면인식 기반 서비스다. 안면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출국장, 탑승구 등에서 여권, 탑승권을 꺼내지 않고 안면인식만으로 통과할 수 있다.
스마트패스를 통해 출입국 절차 간소화 및 대기시간 단축 등 여객 편의가 크게 개선되는 만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사전등록 채널을 다변화해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활성화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현재 스마트패스 사전등록은 인천국제공항의 전용 모바일앱 또는 공항 내 셀프체크인 키오스크를 통해 가능하다.
이번 협약 체결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KB스타뱅킹 및 신한SOL뱅크 앱에서도 사전등록이 가능해진다.
KB스타뱅킹 앱에서는 올해 상반기 중, 신한SOL뱅크 앱에서는 하반기 중 스마트패스 사전등록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4월 기준 스마트패스 서비스 등록자는 188만 명, 이용자는 약 129만 명으로 전체 출국여객 대비 이용률은 7.7%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스마트패스 이용률이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은행 앱에서도 스마트패스 사전등록이 가능해짐에 따라 서비스가 한층 활성화되고 출국장 혼잡완화 및 여객편의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를 디지털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아 차별화된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하고 여객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