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와 나스미디어가 KT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광고플랫폼의 인공지능(AI) 기술을 공개했다.
두 회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인공지능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 KT와 나스미디어가 KT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광고플랫폼의 인공지능(AI)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24 전시장에 마련된 KT와 나스미디어의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부스. < KT >
인공지능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사용자가 방문한 뉴스 본문을 KT 거대언어모델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광고를 추천하는 인공지능 기반 광고 추천 솔루션이다.
인공지능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인공지능이 고객이 보고 있는 콘텐츠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매칭한다. 이 때문에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유도하는 맞춤 광고가 가능하다.
다른 정보 없이 콘텐츠 내용만을 재료로 인공지능이 광고를 집행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에도 유리하다.
또 콘텐츠의 실제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보다 세밀하고 적절한 광고를 매칭함으로써 광고주에게도 광고의 오배치 문제를 극복하고 브랜드 안전성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 부사장은 "MWC 2024에 전시된 인공지능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KT가 자체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기술로 나스미디어의 광고플랫폼을 혁신한 성공적인 사례"라며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기술력은 그룹사를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다양한 기업간거래(B2B) 고객의 신규사업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평권 나스미디어 사장은 "KT와 지속적인 공동 연구개발(R&D)를 통해 넘버원(No.1)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컴퍼니로서 시장에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꾸준한 인공지능 혁신을 통해 나스미디어 미래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