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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딕 코스톨로 트위터 CEO |
트위터가 예상을 뛰어넘은 2분기 실적을 내놓고 상장 이후 처음으로 잠재력을 평가받았다.
월드컵 특수 등으로 매출이 두배 이상 성장했다. 하지만 손실 규모도 커져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은 여전히 해소하지 못했다.
페이스북은 광고 매출을 늘리며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해 수익성을 확보하려고 하는데 페이스북과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 트위터 매출 두배 증가했지만 적자 기록
트위터는 올해 2분기 매출액이 3억12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월가가 예상했던 매출 2억8307만 달러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이용자는 2분기에 2억7100만 명으로 늘어나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24% 증가했다. 이용자들이 트위터를 얼마나 열성적으로 쓰는가를 보여 주는 통계치인 타임라인 뷰의 증가율 역시 15%를 기록해 월가의 전망(8%)을 넘었다.
전문가들은 빠르게 소식을 전파하는 트위터의 특성상 월드컵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분석한다. 그 덕분에 광고수익도 크게 늘었다.
트위터의 이번 분기 광고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해 129% 증가한 2억7700만 달러에 이르렀다. 모바일 광고가 전체 광고매출의 80% 수준을 차지했다. 트위터 전체 매출에서 광고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0%에 이른다.
트위터의 예상 외의 실적에 시장은 반응했다. 트위터는 2분기에 1억4500만 달러의 순손실을 냈지만 시장은 매출급증을 더욱 주목했다. 실적 발표 후 주가가 30% 가량 급등했고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다시 한번 트위터의 성장성을 믿어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트위터의 딕 코스톨로 CEO가 경영진을 재정비하는 등 트위터의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후한 점수를 줬다. 코스톨로는 "우리는 이미 세계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업체로 성장했으며 앞으로 세계 최대 관객을 끌어모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하지만 일부에서 트위터가 2011년 실적을 공개한 이후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앞으로 흑자전환에 실패하면 결국 이번 2분기 매출의 급증은 반짝쇼에 그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트위터가 수익성을 증명하기도 전에 기업공개를 하는 바람에 여러 문제들을 낳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트위터가 매출의 급성장에도 손실을 본 것은 마케팅과 연구개발 비용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지나치게 광고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점도 약점으로 지적된다.
◆ 광고 확대와 전자상거래 진출, 페이스북과 경쟁 예고
트위터는 광고매출을 확대하는 한편 새로운 수익원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트위터는 지난 6월 모바일 광고 기술업체인 탭커머스를 인수하기로 했다. 인수금액은 약 1억 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는 이를 통해 광고영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탭커머스는 사람들이 관심을 보인 제품의 판매를 권유하는 메시지를 해당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통해 보내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트위터는 특히 앱 광고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1일 앱 광고상품 ‘모바일 앱 프로모션’을 출시하며 앱 광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트위터는 또 지난 18일 전자결제 서비스기업인 카드스프링(CardSpring)을 인수하면서 전자상거래시장에도 진출한다고 밝혔다. 카드스프링은 유통사에 신용카드와 연결된 디지털 할인쿠폰 등을 제공해 이용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트위터는 이 회사의 인수를 통해 트윗의 상품소개와 연계해 할인을 받으며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가 수익을 내기 위해 강화하고 있는 이런 분야들은 모두 페이스북과 경쟁을 피할 수 없다.
페이스북은 이미 앱 광고 분야를 선점하고 있으며 이를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트위터는 페이스북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무려 2배 이상 더 성장해야 한다.
또 지난 18일 트위터와 거의 동시에 전자상거래를 확대할 계획을 내놓았다. 페이스북은 미국 일부기업들과 손잡고 구매(Buy) 버튼 기능을 시험운영하고 있다. 이용자들이 페이스북 상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보면 곧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페이스북의 2분기 매출은 29억1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5% 증가했다. 순이익도 7억9천100만 달러로 지난해 2분기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페이스북의 2분기 광고매출은 전년동기보다 67% 늘어난 26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