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인사이트  컨설팅 리포트

[컨설팅리포트] 세미나 통한 평판조회 노하우 공유, 관심 기업 많아

배영 커리어케어 씨렌즈센터장 young@careercare.co.kr 2024-01-16 09:26:1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한 해를 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며 뒤를 돌아보았다. 지난 한 해 가장 뜻깊은 일은 단연 씨렌즈센터의 양적 질적 성장이다. 

3년 전 설립할 때 4명의 컨설턴트로 단출하게 시작한 커리어케어의 씨렌즈센터가 이제는 10명이 넘는 컨설턴트를 품은 큰 조직이 됐다. 인원이 이렇게 늘어났음에도 컨설턴트들은 더 바빠졌다.
 
[컨설팅리포트] 세미나 통한 평판조회 노하우 공유, 관심 기업 많아
▲ 평판조회 노하우를 궁금해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출근하는 직장인. <연합뉴스>

씨렌즈센터의 매출이 3배나 뛸 정도로 평판조회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평판조회 서비스를 찾는 기업의 증가세는 가히 놀라울 정도다. 소수 대기업의 임원급을 대상으로 진행되던 평판조회가 이제는 규모가 작은 기업의 실무자까지 대상이 확대됐다.

게다가 해외 후보자의 평판조회 의뢰까지 들어오고 있어 요즈음 씨렌즈센터의 컨설턴트들은 말 그대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기업들의 문의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기업 규모도 평판조회 대상 직급도 다양하지만 궁금해 하는 부분은 비슷하다.

평판조회를 직접 할 때와 전문업체를 활용할 때의 차이가 무엇인지, 후보자가 선정한 평판조회처로부터 얼마나 객관적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보고서에 얼마나 상세한 내용을 담아주는지가 주된 관심사다. 

이렇게 비슷한 문의가 많다면 평판조회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과 인사 담당자들이 한데 모여 노하우와 실제 사례를 공유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개 세미나를 준비하게 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필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곳은 평판조회를 도입하려는 기업이다. 언제나 첫발이 중요하듯이 처음 평판조회를 도입할 때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평판조회에 대한 판단과 활용도가 상당히 달라진다. 

평판조회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평판조회 시장도 전반적으로 커졌다. 이에 따라 평판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크게 늘었다. 전통적인 평판조회 서비스부터 온라인이나 AI를 활용한 평판조회까지 서비스 방식도 다양해졌다. 

기업들이 신중히 평판조회 서비스 회사를 선정하지만, 막상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기대했던 결과물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컨설팅리포트] 세미나 통한 평판조회 노하우 공유, 관심 기업 많아
▲ 배영 커리어케어 씨렌즈센터장.

중요한 역할을 맡을 핵심인재일수록 평판조회도 고도로 훈련된 컨설턴트가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나 비용만 보고 평판조회 회사를 선정할 경우 안 하느니만 못한 평판조회가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전문성이 부족한 회사로부터 평판조회 서비스를 받은 뒤 실망한 일부 인사담당자들은 ‘굳이 평판조회를 시행해야 할 필요성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필자는 이런 인사담당자들을 접할 때마다 ‘제대로 된 평판조회 서비스를 알려드려야하겠다’는 의무감을 갖게 된다. 

평판조회 세미나 포스터를 만들고 반응을 살피기 위해 비공식적인 홍보를 한 차례 진행했다. 기존 커리어케어 고객 가운데 씨렌즈센터의 평판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기업을 대상으로 세미나 진행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메일을 발송하자마자 세미나 참가 문의와 신청이 줄을 이었다. 시범적 행사로 생각해 작은 세미나 룸을 빌린 것이 죄송할 정도로 금세 수용 규모를 넘어섰다. 알고는 있었지만 평판조회에 관심을 가진 기업이 많다는 것을 여실히 느꼈다. 배영 커리어케어 씨렌즈센터 센터장

최신기사

[인터뷰] 씨렌즈센터 배영 "사외이사 평판조회는 필수, 잘못된 영입은 기업에 치명적 리..
인텔 18A 미세공정 기술은 '최후의 보루', 실패하면 파운드리 매각 가능성
NH투자 "씨에스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축소에도 풍력타워 매출은 호조"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NH투자 "F&F 4분기 실적 기대 부합, 중국 사업 회복과 기온 급감 영향"
하나증권 "농심 해외법인 매출 성장 본격화, 내년 수출 5천억 돌파 전망"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8주째 내려, 3주 연속 모든 권역에서 하락세 지속
하나증권 "글로벌 반도체주 호실적에 기대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주목"
[상속의 모든 것] 혼외자의 인지청구와 상속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