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과연 괜찮을까?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상황에서 현대상선도 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됐지만 당국의 추가지원이 없을 경우 현대상선도 자력생존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내정자. |
6일 현대상선 주가는 전날보다 6.04%(550원) 떨어진 85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상선 주가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8월31일 25.57% 급등하며 9330원까지 올랐다. 하지만 이날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1천억 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하락세로 마감했다.
반면 한진해운 주가는 총수일가의 자금지원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해 대조를 보였다. 한진해운은 전날보다 29.91%(320원) 오른 1390원에 장을 마감했다.
현대상선의 재무상태는 빨간등이 켜져 있다.
현대상선의 2016 회계연도 상반기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개별기준으로 상반기 순손실 903억 원을 내며 지난해 같은 기간 순손실 1757억 원 에 비해 손실규모가 절반가량으로 줄었다. 현대증권 등 자산을 매각해 얻은 차익 5천억 원가량이 적자를 메운 덕분이다.
그러나 상반기 영업적자는 4279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833억 원 적자에 비해 5배 이상 급증했다. 현대상선은 올해 영업적자 7천억~8천억 원을 낼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글로벌 해운경기가 회복조짐을 보이지 않아 내년에도 실적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일각에서 올해와 내년을 합쳐 현대상선의 영업적자가 1조5천억 원을 웃돌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여유자금도 많지 않아 대규모 영업적자가 이어질 경우 결국 채권단에 손을 벌릴 수밖에 없다.
현대상선은 지난달 초 채권단의 7천억 원 출자전환 등으로 부채비율을 지난해 말 900%에서 200% 밑으로 낮췄지만 여전히 자체 신용으로 외부자금을 조달하기는 어렵다.
이때문에 현대상선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이 대우조선해양처럼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정부와 채권단이 회생이 불투명한 현대상선에 추가로 자금지원을 하면 국민 혈세로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추가자금지원은 먼저 법정관리를 신청해 법원의 회생가능 결정을 받아내고 기존채무를 깨끗이 정리해 재무구조를 개선한 뒤에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현대상선 사장으로 내정된 유창선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놓고도 부정적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유 사장은 현대상선이 2011년 5천억 원 가까운 적자를 내자 2012년 말 현대상선 대표로 발탁됐는데 취임 이후 오히려 적자가 1조 원으로 늘어나면서 사장 취임 1년여 만에 물러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유 사장은 위기에 제대로 대응을 못한 채 물러났던 인물”이라며 “그런데 다시 현대상선 차기 사장으로 내정된 것을 보면 적임자가 없긴 없는 모양”이라고 말했다.
유 사장이 사장으로 내정되는 과정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현 회장이 감자하는 바람에 현대상선의 지분율이 0%대로 떨어졌지만 경영권 회수에 대비하기 위해 차기사장에 우호적 인사를 앉히려 했다는 후문이 파다하다”고 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