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택시 배차정책에 최단거리 우선 배차 원칙을 포함하기로 했다.
1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전날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2차 간담회를 열고 4개 택시단체 실무자들과 카카오 T앱의 △배차시스템 개편 △가맹시스템 개선 △수수료 인하 △택시산업 협의체 구성 등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카카모빌리티는 현재 수락률 등을 고려한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개편해 최단거리 우선 배차를 병행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또한 택시기사들이 추천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기로 했다.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인 ‘카카오T 블루’에 유리하도록 알고리즘을 조작해 일반 택시에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밖에 가맹택시의 가맹비 부담을 줄이기로 했으며 플랫폼 수수료와 관련해서는 논의를 더 이어가기로 했다.
양측은 2023년 연말까지 택시업계 발전방안에 대해 정기적으로 논의하는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향후 지역마다 가맹점 상생 협의체 구성을 지원하는데도 합의했다. 조충희 기자
1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전날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2차 간담회를 열고 4개 택시단체 실무자들과 카카오 T앱의 △배차시스템 개편 △가맹시스템 개선 △수수료 인하 △택시산업 협의체 구성 등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 11월2일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인 카카오T 블루 택시가 서울시내를 운행중인 모습. <연합뉴스>
카카모빌리티는 현재 수락률 등을 고려한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개편해 최단거리 우선 배차를 병행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또한 택시기사들이 추천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기로 했다.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인 ‘카카오T 블루’에 유리하도록 알고리즘을 조작해 일반 택시에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밖에 가맹택시의 가맹비 부담을 줄이기로 했으며 플랫폼 수수료와 관련해서는 논의를 더 이어가기로 했다.
양측은 2023년 연말까지 택시업계 발전방안에 대해 정기적으로 논의하는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향후 지역마다 가맹점 상생 협의체 구성을 지원하는데도 합의했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