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보험사들이 새 회계제도에 맞춰 내년에도 수익성 높은 보장성 보험상품 판매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됐다. 

조아해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30일 “새 회계기준을 기반으로 변화된 보험사들의 경영 패러다임은 2024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바라봤다.
 
메리츠증권 "보험사 내년에도 보장성보험 확대, 손보사 판매 늘어날 것"

▲ 보험회사들이 내년에도 수익성 높은 보장성 보험상품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은 국내 보험회사 최고경영자들이 2023년 1월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금융감독원>


올해부터 시행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으로 보험사들의 이익 체력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보험사들의 합산 순이익은 새 회계기준 도입을 전후하여 평균 57.8% 늘어나고 자본총계도 평균 132.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험사들은 내년에도 새 회계기준에서 보험 수익성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보험계약마진(CSM)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전망됐다.

조 연구원은 “보험사들은 CSM을 늘리기 위해 보장성 보험상품 중심의 다양한 신상품을 출시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를 통해 판매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다만 내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사이 CSM 성장률은 다소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됐다.

생명보험사의 CSM 잔액은 단기납 종신보험의 판매 종료로 올해 대비 둔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손해보험사의 CSM 잔액은 수익성 높은 보장성 보험상품 중심의 판매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조 연구원은 “회계제도 도입 초기 단계인 만큼 여러 불확실성들이 있으나 이는 2023년 안에 해결될 것이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