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신흥국에서 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신흥국 소비자 3명 가운데 1명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겠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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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종균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 사장 |
28일 스위스 금융기업인 크레디트스위스 연구소가 발간한 '신흥국 소비자 조사 2014'를 보면 신흥국 9개 나라에서 스마트폰을 새로 산다면 삼성전자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소비자가 30%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 대상은 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 9개 국가에 거주하는 소비자 1만5873명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 브라질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소비자의 57%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살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터키에서 46%, 브라질에서 42%가 각각 앞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겠다고 응답했다.
이어서 중국(38%), 인도(31%), 러시아(27%), 멕시코(22%) 순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구매 의향이 높았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와 남아공에서 노키아 등에 밀려 상위권에 들지 못했다.
삼성전자의 경쟁사인 애플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약했다. 아이폰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율은 중국(29%)과 사우디아라비아(26%)를 제외하면 낮게 나왔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TV와 컴퓨터 등에서도 신흥국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조사에서 크레디트스위스는 2012년과 2013년 9개 신흥국에서 휴대전화, TV, 컴퓨터 등을 만드는 기업의 브랜드 침투율을 비교했다. 브랜드 침투율이란 일정 기간에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한 번 이상 구매한 사람의 비율을 측정한 것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러시아와 멕시코를 제외한 모든 신흥국에서 브랜드 침투율이 높아졌다. 러시아와 멕시코에서 전년과 비슷했다.
삼성전자 TV는 중국 멕시코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남아공에서, 컴퓨터는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남아공 터키에서 브랜드 침투율이 높아졌다.
이번 조사에서 LG전자 스마트폰은 멕시코 러시아 터키에서, TV는 인도에서, 컴퓨터는 브라질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터키에서 브랜드 침투율이 약간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