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토교통부가 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를 맡을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한다.
국토부는 동부간선도로(의정부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양주시)를 연결하는 ‘서울~양주 고속도로사업’을 시행할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4일부터 90일 동안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가 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를 맡을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한다. 사진은 세종시 국토부 청사. |
이 사업은 2020년 6월 기준 추정 사업비 8607억 원이고 약 21.6㎞,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동부간선도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를 연결해 동두천시~양주시~의정부시 구간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경기 북부 지역의 수도권 제1순환선과 제2순환선을 직접 연결해 국가간선도로망의 연계성 강화 등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 사업은 2020년 9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된 뒤 적격성조사, 전략환경평가 등의 검토·협의를 거쳐 지난 7월19일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민간투자사업 추진이 최종 결정됐다.
이후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사업을 수행하게 될 사업사 선정을 위해 사업계획을 제안받는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게 됐다.
국토부는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2024년 1월 민간투자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2025년 하반기 착공해 2030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서울~양주 고속도로사업이 추진되면 상대적으로 간선도로가 부족한 양주시, 의정부시 등 경기 북부 지역의 간선도로 기능이 보강되고 지역의 교통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