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가 내놓은 모바일게임 ‘2016갓오브하이스쿨’이 흥행하고 있다.
와이디온라인의 ‘갓오브하이스쿨’에 이어 같은 지적재산권을 활용해 개발된 두 게임이 나란히 흥행해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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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게임 '2016갓오브하이스쿨'. |
NHN엔터테인먼트의 2016갓오브하이스쿨은 4일 현재 국내 구글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매출순위 8위에 올라 있다. 7월20일 출시된 뒤 점점 순위가 오르며 10위 안쪽까지 치고 올라온 것이다.
2016갓오브하이스쿨은 지난해 와이디온라인이 출시한 갓오브하이스쿨과 같은 지적재산권을 활용해 개발된 모바일게임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두 게임 모두 웹툰 ‘갓오브하이스쿨’을 토대로 개발됐다.
와이디온라인의 갓오브하이스쿨은 출시된 뒤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해 와이디온라인의 실적개선을 견인했다.
이번에 2016갓오브하이스쿨이 출시되면서 두 게임이 같은 웹툰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게임이기 때문에 수요 간섭이 일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NHN엔터테인먼트의 게임이 흥행해도 와이디온라인의 게임도 기존과 비슷하게 30위권을 유지하고 있어 새 게임이 기존 게임에 별다른 영향을 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갓오브하이스쿨은 원작과 연계성을 살리면서 와이디온라인의 게임과 차별화하는 데 주력한 점이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두 게임은 전 세계의 고등학생들이 결투를 벌인다는 원작의 스토리를 게임방식에 그대로 적용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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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디온라인의 모바일게임 '갓오브하이스쿨'. |
차이점은 갓오브하이스쿨은 귀엽고 아기자기한 2차원 그래픽을 보여준 데 비해 2016갓오브하이스쿨은 3차원 실사형 캐릭터를 적용했다는 것이다.
게임방식도 차이를 보여 갓오브하이스쿨은 아군과 적군이 번갈아가며 스킬을 활용해 전투를 벌이는 방식인 것과 비교해 2016갓오브하이스쿨은 현실성과 타격감을 살리는 데 중점을 뒀다.
NHN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개발 단계부터 개발사와 소통하면서 와이디온라인의 게임과 다르게 만드는 데 주력했다”며 “NHN엔터테인먼트와 와이디온라인 모두 원작 웹툰의 내용과 캐릭터, 스토리 등을 적절히 게임에 적용한 것이 흥행의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내외에서 포켓몬고와 스톤에이지 등이 크게 흥행하며 지적재산권의 힘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이번에 같은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여러 게임이 모두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되면서 앞으로 게임회사들이 게임을 개발할 때 지적재산권을 활용하는 폭이 넓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