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차남인 윤새봄 대표가 이끄는 웅진씽크빅은 하반기에도 순항할까?
윤 대표는 3월부터 웅진씽크빅 경영을 책임지고 있다. 윤 대표는 2분기에 경영효율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 덕분에 웅진씽크빅의 수익성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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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새봄 웅진씽크빅 대표이사. |
최석원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웅진씽크빅의 기존 회원에 대한 관리는 문제없이 이뤄지고 있다”며 “하반기부터 신규회원 모집 강화와 북클럽 플랫폼 강화를 위한 사업계획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파악했다.
윤 대표는 하반기에 북클립 신규회원 모집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지사업부문에서 ‘북클럽스터디 교과 패키지’와 ‘북클럽 영어 투게더’를 출시하고 전집사업부에서는 12개월 약정 모델을 내놓는다.
북클럽스터디 교과 패키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3~4개 주요과목 학습콘텐츠와 도서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상품으로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이 높다. 북클럽 영어 투게더는 6~8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화상으로 영어학습을 관리해주는 상품이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주요과목을 묶은 패키지 출시로 회원당 평균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클럽 영어 투게더를 통해 부족했던 영어 과목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4개월 36개월 약정 모델로 한정돼 있던 전집사업부 북클럽 모델도 12개월 약정상품을 추가함으로써 선택지를 넓혔다”며 “선택권이 넓어진 만큼 신규회원 가입도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표는 북클럽 플랫폼 강화를 위해 ‘웅진북클럽 어린이 마을’을 구축하기로 했다.
북클럽 회원들에게 기존의 도서·학습 콘텐츠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더해 여행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및 육아·교육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여행사, 완구업체 등과 전략적 제휴를 확대해 북클럽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및 북클럽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취임 이후 콘텐츠와 제휴서비스 등을 강화해 웅진북클럽만의 차별성을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5월에 열린 ‘웅진 북클럽 출판문화컨퍼런스’에서 “웅진북클럽 회원은 도서와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공연, 전시회, 호텔, 리조트 등 다양한 제휴처에서 할인혜택도 누릴 수 있다”며 “웅진북클럽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북클럽만의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의 취임 첫 성적표는 양호한 편이다.
웅진씽크빅은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552억 원, 영업이익 93억 원을 냈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1.3%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48.6%나 늘어났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학습지사업의 패드 출고가 감소하고 공부방 사업구조를 변경해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며 “하지만 북클럽의 마케팅비용이 절감되고 단행본사업본부가 흑자로 전환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