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생활건강이 올해 상반기 화장품 매출 부진 등으로 실적을 개선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올 상반기엔 면세 산업 내 불확실성 등으로 화장품 매출 부진이 예상돼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개선이 힘들다"며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직전 거래일인 14일 LG생활건강 주가는 65만2천 원에 장을 마감했다.
김 연구원은 "면세 채널은 화장품 기업 유통 채널 중 마진이 가장 좋은데, 면세 채널 매출 부진은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크다"며 1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6% 줄어든 6323억 원, 영업이익은 35.9% 감소한 442억 원으로 추정했다.
LG생활건강 1분기 전체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 줄어든 1조6125억 원, 영업이익은 14% 감소한 1509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각각 3.4%, 5.6% 하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1~2월은 강추위 등으로 유통 기업 기존점 성장이 부진하면서다.
김 연구원은 하반기가 중요할 것으로 봤다. LG생활건강은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브랜드 리뉴얼 추진 계획을 공식화했다. 일부 브랜드 광고 모델을 새롭게 선정하는 등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경쟁자 사례를 고려하면 브랜드력이 1~2분기 내에 빠르게 회복되기엔 어려운 상황이다. 또 LG생활건강 등 한국 화장품 판매는 면세 기업 수익성에 좋지 않다. 김 연구원은 "최근처럼 면세 기업 수익성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판매가 어렵다는 점도 부정적"이라고 했다.
그는 "LG생활건강이 안정적인 주가 상승을 지속하려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호영 기자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올 상반기엔 면세 산업 내 불확실성 등으로 화장품 매출 부진이 예상돼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개선이 힘들다"며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 LG생활건강 올해 상반기 화장품 매출 부진으로 실적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면서 투지의견은 '중립'이 유지됐다.
직전 거래일인 14일 LG생활건강 주가는 65만2천 원에 장을 마감했다.
김 연구원은 "면세 채널은 화장품 기업 유통 채널 중 마진이 가장 좋은데, 면세 채널 매출 부진은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크다"며 1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6% 줄어든 6323억 원, 영업이익은 35.9% 감소한 442억 원으로 추정했다.
LG생활건강 1분기 전체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 줄어든 1조6125억 원, 영업이익은 14% 감소한 1509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각각 3.4%, 5.6% 하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1~2월은 강추위 등으로 유통 기업 기존점 성장이 부진하면서다.
김 연구원은 하반기가 중요할 것으로 봤다. LG생활건강은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브랜드 리뉴얼 추진 계획을 공식화했다. 일부 브랜드 광고 모델을 새롭게 선정하는 등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경쟁자 사례를 고려하면 브랜드력이 1~2분기 내에 빠르게 회복되기엔 어려운 상황이다. 또 LG생활건강 등 한국 화장품 판매는 면세 기업 수익성에 좋지 않다. 김 연구원은 "최근처럼 면세 기업 수익성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판매가 어렵다는 점도 부정적"이라고 했다.
그는 "LG생활건강이 안정적인 주가 상승을 지속하려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호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