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온이 올해 인터배터리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SK온은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한다고 9일 밝혔다.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공개한다,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제품도

▲ SK온이 '인터배터리 2023'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모형을 전시한다. 사진은 SK온 인터배터리 2023 부스 조감도. < SK온 >


SK온은 올해 인터배터리 전시를 확장, 발전한다는 뜻을 담은 ‘무브 온’이라는 주제로 꾸민다.

창사 이후 처음 인터배터리에 참가했던 지난해에는 ‘출사표를 던지다’라는 의미의 ‘파워 온’을 주제로 했다.

올해 SK온은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았던 다양한 배터리 포트폴리오를 전시의 핵심으로 잡았다.

우선 SK온은 시제품 개발을 완료한 각형 배터리 실물모형을 전시한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SK온이 올해 초 세계 최대 IT·전자제품 전시회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급속충전(SF, Super Fast) 배터리는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SK온은 이번에 개발한 각형 배터리가 급속충전 배터리보다 충전 속도를 더욱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목표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겨 개발에 성공한 ‘코발트프리’ 배터리도 소개한다.

코발트프리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 원료 가운데 가장 비싼 코발트를 니켈이나 망간으로 대체한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이 장점으로 꼽힌다.

SK온은 삼원계 배터리에서 코발트가 없으면 구조적으로 불안정해져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을 극복했다. 또 코발트프리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문제도 개선해 양호한 전기차 주행거리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SK온은 이번 전시회에서 삼원계 배터리보다 생산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지닌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제품도 공개한다.

LFP 배터리는 특히 –20~0도 사이의 저온에서 주행거리가 50~70% 급감하는 데 SK온은 하이니켈 배터리를 통해 축적한 소재 및 전극 기술을 LFP 배터리에 적용해 이 주행거리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이 밖에도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하고 있는 전고체배터리 개발품(프로토타입)도 공개한다. SK온은 높은 에너지밀도를 갖춘 안전한 배터리를 구현하기 위해 황화물계 전고체 및 고분자·산화물계 전고체배터리를 모두 개발하고 있다.

최경환 SK온 차세대 배터리 담당은 인터배터리 개막일인 15일 ‘전고체 전지: 보다 안전한 배터리를 위한 SK온의 기술전략’을 주제로 컨퍼런스 연사에 나서기도 한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의 현재를 소개하고 가까운 미래에 전개할 첨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SK온이 현재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셀 메이커로 입지를 다졌다면 앞으로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