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광고매출 증가에 힘입어 올해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갑호 교보증권 연구원은 7일 “아프리카TV는 상반기부터 모바일에서 LTE망으로 접속했을 때도 광고를 내보내기 시작했다”며 “이에 따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광고를 따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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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 |
아프리카TV는 올해 매출 760억 원, 영업이익 150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20.2%, 영업이익은 91.7% 늘어나는 것이다.
아프리카TV는 1분기까지 모바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가운데 와이파이(Wifi)로 접속한 경우에 한해 프리롤(pre-roll) 광고를 내보냈다. 프리롤 광고는 본 영상이 시작되기 전에 일정 시간 동안 이용자들에게 내보내는 광고를 일컫는다.
아프리카TV는 4월부터 모바일에서 LTE망을 통해 접속하는 이용자들에게도 프리롤 광고를 내보내기 시작했다. 아프리카TV는 서비스 이용자 가운데 모바일을 통한 이용자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훨씬 많은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게 됐다.
김 연구원은 “아프리카TV는 월간 순방문자(MUV)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낮 시간에 모바일을 통한 이용자가 매우 많다”며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프리카TV는 올해 유로2016과 하계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들이 열리는 점도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TV는 2014년부터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을 생중계하며 방문자수 증가 효과를 얻었다. 지난해 1월에 아시안컵을 생중계하면서 모바일 하루 방문자수 300만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