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이 광고선전비와 판촉비에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1일 “무학의 주력제품인 일반소주 좋은데이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며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서 비용을 통제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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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민철 무학 대표이사. |
무학은 2분기 별도기준으로 매출 650억 원, 영업이익 128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0.1%늘고 영업이익은 18.7% 줄어든 것이다.
홍 연구원은 “수도권에서 제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비용집행이 이어지고 있다”며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가 90억 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홍 연구원은 “무학의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가 60~70억 원 안팎에서 통제된다면 영업이익 증가도 가능할 것”이라며 “1분기 높아진 판관비율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무학의 판관비율은 1분기 기준으로 29.7%에 이른다. 지난해 1분기보다 4.2%포인트 증가했다. 판관비율은 매출에서 판매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