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스타벅스가 최근 4년 동안 1천만 개가 넘는 텀블러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가 환경을 보호한다며 펼치고 있는 각종 정책들이 무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로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9월까지 스타벅스는 텀블러 1126만 개를 판매했다.
2019년 266만여 개, 2020년 298만여 개, 2021년 303만여 개, 2022년에는 9월말까지 259만여 개를 판매했다. 최근 4년 동안 국민 5명당 1명에게 텀블러를 판매한 셈이다.
스타벅스가 판매한 텀블러 종류도 다양하다.
스타벅스는 머그컵과 액세서리류 등을 제외하고 판매한 텀블러 종류만 연평균 448개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같은 텀블러 판매량이 무색하게 스타벅스의 일회용컵 배출량은 최근 5년 사이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회용컵 배출량은 2017년 1393만여 개, 2018년 1789만여 개, 2019년 1870만여 개, 2020년 2524만여 개, 2021년 2650만 여개 등으로 조사됐다.
스타벅스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배출한 일회용컵은 모두 10억2290만 개로 연평균 2억458만 개에 이른다.
반면 스타벅스가 일회용컵 없는 매장으로 운영하는 ‘에코매장’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스타벅스의 에코매장은 전국에 36개로 스타벅스가 전국에 운영하는 매장 1742개의 2%에 그친다.
이학영 의원은 "스타벅스가 그동안 종이빨대, 일회용컵 없는 매장, 커피박 재활용 등 자원순환 활동을 홍보하면서 연간 400여 종이 넘는 텀블러를 300만 개씩 판매한 것은 스타벅스 친환경 정책의 진정성을 의심케 할 수 밖에 없다"며 "무분별한 기업로고 상품(MD)의 생산을 줄이고 고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다회용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효 기자
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로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9월까지 스타벅스는 텀블러 1126만 개를 판매했다.

▲ 스타벅스가 최근 4년 동안 1천만 개가 넘는 텀블러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스타벅스가 올해 가을을 맞아 내놓은 기업로고(MD)상품. < SCK컴퍼니 >
2019년 266만여 개, 2020년 298만여 개, 2021년 303만여 개, 2022년에는 9월말까지 259만여 개를 판매했다. 최근 4년 동안 국민 5명당 1명에게 텀블러를 판매한 셈이다.
스타벅스가 판매한 텀블러 종류도 다양하다.
스타벅스는 머그컵과 액세서리류 등을 제외하고 판매한 텀블러 종류만 연평균 448개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같은 텀블러 판매량이 무색하게 스타벅스의 일회용컵 배출량은 최근 5년 사이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회용컵 배출량은 2017년 1393만여 개, 2018년 1789만여 개, 2019년 1870만여 개, 2020년 2524만여 개, 2021년 2650만 여개 등으로 조사됐다.
스타벅스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배출한 일회용컵은 모두 10억2290만 개로 연평균 2억458만 개에 이른다.
반면 스타벅스가 일회용컵 없는 매장으로 운영하는 ‘에코매장’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스타벅스의 에코매장은 전국에 36개로 스타벅스가 전국에 운영하는 매장 1742개의 2%에 그친다.
이학영 의원은 "스타벅스가 그동안 종이빨대, 일회용컵 없는 매장, 커피박 재활용 등 자원순환 활동을 홍보하면서 연간 400여 종이 넘는 텀블러를 300만 개씩 판매한 것은 스타벅스 친환경 정책의 진정성을 의심케 할 수 밖에 없다"며 "무분별한 기업로고 상품(MD)의 생산을 줄이고 고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다회용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