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업체 '조이언트(Joyent)' 인수를 통해 자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개발해 아마존 등에 지급하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평가됐다.
이승우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삼성전자는 이번 인수로 미국과 유럽에서 삼성페이, S헬스, 녹스(Knox) 등의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에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아마존 등에 지불하는 클라우드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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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인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 |
삼성전자는 16일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업체 조이언트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인수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조이언트는 2004년 설립된 클라우드 전문업체인데 기업에 특화한 클라우드 구축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이언트는 트위터와 링크드인의 초기 서비스를 담당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삼성전자는 사물인터넷(IoT)의 확산 등으로 데이터관리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자체적인 데이터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인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클라우드 서비스자체를 수익모델로 삼기보다 조이언트의 클라우드 기술을 사물인터넷 등 다른 서비스의 인프라로 활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아마존과 MS 등의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했는데 자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할 경우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이번 인수 목적은 기술확보, 비용절감, 데이터관리역량 강화 등에 있다"며 "삼성전자가 이번 인수를 통해 아마존처럼 클라우드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낮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은 현재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해 기업 등을 상대로 클라우드사업을 벌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