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 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기대인플레이션은 6월보다 0.8%포인트 상승한 4.7%로 집계됐다.
기대인플레이션과 전월 대비 상승폭 모두 2008년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 최고치와 최대 상승폭을 보인 것이다.
소비자가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도 6월보다 1.1%포인트 높아진 5.1%로 나타났다.
금리수준전망지수도 6월보다 3포인트 오른 152로 역대 최대치를 보였다. 이 지수는 6개월 뒤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반면 주택가격전망지수는 6월과 비교해 16포인트 떨어진 82로 집계됐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7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6월보다 10.4포인트 하락한 86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기준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가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향후경기전망지수(50)가 19포인트, 현재경기전망지수(43)는 17포인트씩 각각 크게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지수(81), 생활형편전망지수(79), 가계수입전망지수(93), 소비지출전망지수(112) 등도 모두 하락했다. 조승리 기자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기대인플레이션은 6월보다 0.8%포인트 상승한 4.7%로 집계됐다.

▲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 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 전통시장의 농산물 판매대 모습. <연합뉴스>
기대인플레이션과 전월 대비 상승폭 모두 2008년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 최고치와 최대 상승폭을 보인 것이다.
소비자가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도 6월보다 1.1%포인트 높아진 5.1%로 나타났다.
금리수준전망지수도 6월보다 3포인트 오른 152로 역대 최대치를 보였다. 이 지수는 6개월 뒤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반면 주택가격전망지수는 6월과 비교해 16포인트 떨어진 82로 집계됐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7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6월보다 10.4포인트 하락한 86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기준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가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향후경기전망지수(50)가 19포인트, 현재경기전망지수(43)는 17포인트씩 각각 크게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지수(81), 생활형편전망지수(79), 가계수입전망지수(93), 소비지출전망지수(112) 등도 모두 하락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