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판매비중이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SUV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대기아차가 내놓은 SUV 신차들이 좋은 반응을 얻은 때문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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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가 중국에 출시한 신형 스포티지(중국명 KX5). |
2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들어 4월까지 중국에서 ix25, 투싼, KX3, 스포티지 등 SUV를 모두 18만7395대 팔았다.
이는 올해 1∼4월 중국에서 전체판매량 51만5698대의 36.3%에 이르는 비중이며 역대 최대치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SUV 판매비중이 2005년까지만 해도 2.6%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 뒤 투싼, 스포티지 등이 잇달아 출시되며 지난해에 27%까지 늘어났고 올해 사상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SUV 판매대수도 큰 폭으로 늘었다. 2005년 1세대 투싼을 선보인 뒤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해 2011년에 20만 대, 2013년에 40만 대를 각각 돌파했다.
특히 4월까지 판매량이 이미 지난해 SUV 전체 판매량 45만3995대의 40%를 넘어 올해 연간 판매량은 50만 대를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SUV 판매가 급증한 이유는 지난해 9월 출시된 신형 투싼과 올해 3월 출시된 신형 스포티지 때문이다. 두 차종 모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SUV 판매비중이 높아지면서 현대기아차의 수익성 개선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SUV는 대당 평균 판매단가가 높아 수익성 향상에 큰 보탬이 된다.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중국에서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세단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려왔다. 그러나 이제 판매하는 차량 10대 가운데 3대 이상이 SUV다.
현대차는 현재 중국에 짓고 있는 창저우공장, 충칭공장에서도 SUV 신모델을 새롭게 출시할 계획이어서 SUV 판매비중이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SUV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는 점도 현대기아차에 고무적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지금까지 중국에서 양적성장을 이뤄왔다면 이제부터는 고수익 차종 판매 확대, 고객 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질적성장의 발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