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파워시스템이 한국조선해양 및 중소협력업체와 손잡고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용 핵심 기자재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으로 진행한 친환경 LNG운반선 증발가스(BOG) 압축기인 4단 LD압축기의 극저온(영하 120도) 실증 시험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LNG운반선용 증발가스 압축기를 국산화해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설계검증 및 실증시험은 한화파워시스템과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공동으로 수행했다.
LNG운반선에서는 해상에서 운전할 때 액화가스가 극저온 화물창에서 자연 기화되는 데 이 자연 기화되는 천연가스를 재사용하는 데 압축기가 필요한다. 그 동안 증발가스 압축기는 모두 외국산에 의존해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개발한 압축기를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에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이번 개발을 통해 LNG운반선 1척당 50억 원 규모의 기자재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고 국내 기자재업체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며 “또 신조 LNG운반선 발주 확대에 따른 무역수지 개선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한화파워시스템은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으로 진행한 친환경 LNG운반선 증발가스(BOG) 압축기인 4단 LD압축기의 극저온(영하 120도) 실증 시험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 한화파워시스템이 국산화에 성공한 LNG운반선용 압축가스(BOG) 4단 LD압축기의 실가스 시험 모습. <한화파워시스템>
LNG운반선용 증발가스 압축기를 국산화해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설계검증 및 실증시험은 한화파워시스템과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공동으로 수행했다.
LNG운반선에서는 해상에서 운전할 때 액화가스가 극저온 화물창에서 자연 기화되는 데 이 자연 기화되는 천연가스를 재사용하는 데 압축기가 필요한다. 그 동안 증발가스 압축기는 모두 외국산에 의존해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개발한 압축기를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에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화파워시스템은 “이번 개발을 통해 LNG운반선 1척당 50억 원 규모의 기자재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고 국내 기자재업체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며 “또 신조 LNG운반선 발주 확대에 따른 무역수지 개선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