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디스플레이가 1분기 LCD 가격 하락에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6조4715억 원, 영업이이 338억 원, 순이익 543억 원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2021년 1분기보다 매출은 5.98%, 영업이익은 92.67%, 순이익은 79.6% 감소했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계절적인 비수기에 접어들고 전방산업 수요가 부진해 제품 출하가 감소했다”며 “LCD 패널 가격 하락세도 이어졌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코로나19 때문에 중국 도시가 봉쇄돼 물류와 부품 수급 문제를 겪은 점도 생산과 출하에 영향을 미쳤다”며 “TV 시장이 10% 역성장하면서 예상보다 공격적인 가격으로 주문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 가격에 대응하기보다 경쟁력 떨어지는 패널 사업을 축소해 위험 요소를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LG디스플레이는 TV 수요가 감소하면서 TV용 올레드 패널 출하량도 지난해 1분기보다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매출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26%,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및 태블릿 등) 48%,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6%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올레드와 하이엔드 LCD를 통해 사업성과를 높여간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기본 LCD사업은 지속적으로 축소한다.
2분기에는 대형 올레드 출하량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부터 올레드 화질의 핵심인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화면밝기(휘도)를 30% 높인 OLED.EX를 TV용 올레드 패널 전 라인업에 적용한다.
또 게이밍, 투명, 포터블 올레드와 같은 라이프 디스플레이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적극 확장한다.
김 전무는 “거시경제 불확실성 및 공급망 위기 등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이지만 위기관리를 강화하고,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선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