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그룹 금융계열사가 공동 브랜드를 통해 회사 간 시너지를 높인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등 삼성그룹 금융계열사 5곳은 ‘삼성 파이낸셜 네트웍스’라는 공동 브랜드를 내놓았다고 12일 밝혔다.
새 공동 브랜드는 ‘삼성’ 표기 아래 금융 협업을 의미하는 ‘파이낸셜 네트웍스’를 적는 방식이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공동 브랜드에 금융사 사이의 시너지와 전문성을 높이고 금융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비전과 의지를 담았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전통 금융회사와 빅테크, 핀테크 사이의 경쟁이 벌어지면서 금융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고 전통 금융회사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공동 브랜드라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공동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각 회사별로 사용하던 회사 브랜드도 공동 브랜드에 맞춰 개편한다.
회사별 옥외간판과 명함, 홈페이지 등을 교체하고 회사별 제품과 서비스, 자회사 등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은 공동 브랜드를 14일 출시 예정인 삼섬그룹 금융계열사 통합앱 ‘모니모’를 포함해 앞으로 나올 협업물에도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워 놓았다.
삼성그룹 금융계열사 관계자는 “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생존을 위한 경쟁과 협력이 일상화되고 있다”며 “미래를 고민해 온 삼성도 이번 금융사 사이 협업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