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대한항공조종사노조의 갈등이 갈수록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대한항공의 중징계와 노사 간 맞고소에 이어 조종사노조가 회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청원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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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대한항공조종사노조는 13일 이규남 노조위원장에 대한 회사의 징계에 대해 대한항공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청원하는 서명운동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11일 이규남 위원장이 4월1일 비행 전 사전브리핑 시간을 고의적으로 늘려 항공기 출발을 지연시켰다며 운항본부 자격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위원장을 부기장으로 강등하는 중징계를 결의했다.
조종사노조는 이에 대해 “통상적이지 않은 브리핑으로 정시운항을 고의적으로 지연시켰다는 주장은 거짓말”이라며 “조양호 회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데 대한 맞대응으로 이번 징계가 이뤄졌다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밝혔다.
조종사노조는 이어 “특별 세무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청원을 통해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그 많은 영업이익과 저유가에도 환율을 핑계로 조종사의 희생을 강요한 것이 과연 정당한 사유였는지 아니면 무능한 경영을 하며 부당 내부거래와 기업 지배구조의 불법적인 자금 유용이 진정한 이유였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노사가 임금교섭 결렬을 선언하며 시작된 대한항공과 조종사노조의 갈등은 5개월이 넘도록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임금인상 규모를 둘러싼 통상적 갈등에서 서로를 비방하고 깎아내리는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한때 대한항공이 조종사노조원 20여 명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면서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조종사노조가 대한항공의 결정에 대해 별 의미없는 결정이라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면서 갈등이 다시 불거졌다.
조종사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고 “항공법을 상습적으로 위반해 비행안전을 위협하는 대한항공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대한항공은 근무 규정을 이유로 비행을 거부한 박종국 기장을 파면하고 회사를 비방하는 유인물을 가방에 부착한 노조원 20명에 대해서도 징계를 예고한 상황이다.
대한항공과 조종사노조는 4월초 임금협상을 재개했지만 입장차이만 확인했다. 노사는 향후 교섭일정도 잡지 못한 채 헤어졌다.
대한항공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9%의 인상을 고수하고 있고 노조는 37% 인상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노사갈등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조양호 회장의 근심도 깊어지고 있다.
조양호 회장은 최근 한진해운 정상화를 위해 경영권을 내려놨다. 한진그룹 경영에 전념하기 위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도 사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