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이 해운동맹 2M과 협력을 종료하고 단독운항으로 전환한다.
2M은 선복량 기준 세계 1, 2위 해운업체인 머스크와 MSC가 함께 결성한 해운동맹(얼라이언스)이다.
▲ SM상선의 'SM뭄바이' 호가 북아메리카로 수출되는 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출항하고 있다. < SM상선 > |
SM상선은 2M과 협력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연장 여부를 논의한 결과 협력을 공식적으로 종료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5월부터 SM상선의 북아메리카 서안 남부 노선(로스앤젤레스, 롱비치 등)은 기존 3개에서 1개로 통합된다.
SM상선과 2M은 2020년 5월부터 아시아~북아메리카 서안 노선에서 공동 운항하며 협력해왔다.
SM상선은 협력이 종료되더라도 기존 기항 지역은 모두 유지하도록 노선을 개편해 서비스 품질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아메리카 서안 북부 노선(시애틀, 포틀랜드, 밴쿠버 등)은 기존 기항지에 중국 청도항을 추가해 화주들의 편익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SM상선은 단독운항 체제로 전환하면서 기존보다 가용 선복량이 증가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M상선은 경우에 따라 약 10% 정도의 선복을 추가로 북아메리카 노선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아울러 운항정시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2M과 협력할 때는 선박 스케줄 편성을 서로 협의해 결정해야 했지만 단독운항 체제로 전환하면 노선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기훈 SM상선 해운부문 각자대표이사는 “이번 단독운항 체제로의 전환은 끊임없이 외부 환경에 맞게 변화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다”며 “앞으로도 SM상선 임직원들은 끊임없이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해낼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