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과 삼성증권 현대카드의 금융소비자 보호 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DGB생명, KDB생명, 현대캐피탈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사 26곳을 대상으로 한 2021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를 6일 발표했다.
평가는 은행 5곳, 생명보험사 6곳, 손해보험사 4곳, 카드사 3곳, 비카드 여신전문금융회사 1곳, 저축은행 3곳 등 금융사 26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금융사의 내부통제체계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살펴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등 5개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 등급과 취약 등급을 받은 금융사는 한 곳도 없다.
양호 등급은 KB국민은행과 현대카드, 삼성증권이 받았다.
보통 등급은 경남은행, 부산은행, 카카오뱅크, 하나은행, 동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삼성생명, 흥국생명, 농협손해보험,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KB손해보험, 신한카드, 하나카드,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SBI저축은행 등이다.
미흡 등급은 DGB생명, KDB생명, 현대캐피탈이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종합등급과 비계량 평가등급이 미흡 등급인 금융사에 개선을 요구하고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이행 여부를 확인할 계획을 세웠다.
금융감독원은 종합등급이 미흡 등급인 금융사를 대상으로 평가 주기와 무관하게 실태평가를 실시해 내부통제체계 개선을 이끈다는 방침도 마련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